해방의 밤 - 당신을 자유롭게 할 은유의 책 편지
은유 지음 / 창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책을 찾아 읽는 정도는 아니었다.

하지만 "쓰기의 말들"을 읽으며 포스트잇을 페이지마다 붙였던 기억이 있다.


<해방의 밤>

저자가 은유라는 것만 보고 짐작했다.

한 숨에 읽어지겠구만.


책읽기도 애씀이다.

읽기로 작정하지 않으면, 애쓰지 않으면 쉽지 않다.

핑계일지도 모르겠지만 백일동안 30여권을 읽어낸 자랑스런 '추억'이 반복되기는 쉽지 않더라.

<해방의 밤> 프롤로그를 읽으며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문체에 다시 반하고 '해방'과 '밤'이라는 단어에 매혹되었다.

그리고

나도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싶다라는 생각이.

굳이 설명하고 이해시켜야만 하는 여성의 입장에 대한 이해가 선명해지고

생존에 문제에 처해진 나와는 동떨어졌다 여겼던 그저 다른 길에 서 있는 사람들에 대해 마음에 새기는 시간이었다.

일방적인 강연이나 훈계가 아닌 대화와 토론이 되려면

불편한 사람, 나와 다른 의견들을 마주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당연함을 알게 되고.

또 엄마의 문체를 닮은 헤아림 깊은 저자의 아들 편지에 감동 받기도 하고.


지난 명절까지만 해도 내가 하는 오징어 튀김은 매번 실패였다.

똑같은 재료, 똑같은 방법으로 만드는 별로 어렵지도 않은 오징어 튀김인데 말이다.

차이라면 어머님 옆에서 그저 거드는 위치였던 것과 내가 주도해야만 하는 상황뿐이었지만,

오징어 껍질을 벗기며 손질하는 이유, 튀김반죽에 넣기 전에 밀가루로 치대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았더니

이번 설에는 성공이었다.대성공.

(명절 음식을 준비하는 것에 대한 남녀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살아지는 대로 살면 그냥 살 수는 있지만 늘 불안하고 주저하며 나를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내가 주도하는 삶이어야 하는 이유가 아닐까.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더 잘하고 싶다기 보다 내가 해도 될까를 먼저 염려하게 되는 그런 마음이

내게도 여전히 있다.

세상에 대해 불평하기 보다 변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비판하기 보다

이런 불편한 상황이나 사람, 나와 다른 생각들에도

'존중'하는 마음, '헤아리는' 마음을 먼저 갖고 내가 생각하는 옳음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겠다.


올해는 퇴근하고 바로 도서관으로 직행해볼까 싶다.

읽을 책을 정해두지 않고 그냥 손에 잡히는 책을 선 채로 30분 정도씩만 읽고 올까 싶다.

책을 읽어야겠다.


#해방의밤

#은유

#창비

#독서에세이

#새해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