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 중심 평가 - 역동적 평가로 실천하기
김병룡.김형욱.황의택 지음 / 지식프레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생의 성정과 발달을 위한 과정중심 평가

 

과정중심평가가 본격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과연 도대체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 것인가라는 의구심이 들었다.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라는 지시(?)에 적극적인 동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발심은 생기지만 그렇다고 않하고 버틸 수 있는 문제도 아니고...

 

역동적 평가로 과정중심 평가를 실천하기

 

교사는 학생과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평가는 곧 교수 학습이 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진정한 활동이 된다.

역동적 평가에서는 학생을 언제나 변화 가능한 존재로 보며 계속해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다고 본다. 이 전제야말로 과정중심 평가를 대표하는 생각이라고 보여진다.

 

기존의 평가 방법은 학생 개개인의 발달과 수준의 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대략적인 성장과 발달의 평균을 정해 놓고 그 평균에 도달하는지의 여부를 판별하는 정도였다면 과정중심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출발점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지원을 통해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기록한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 생각된다. 결과적으로는 '평가'를 어떻게 실천하느냐의 관점의 차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 책에 소개된 역동적 평가로 과정중심 평가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존에 하던 방식의 수행평가 문항을 만드는 것이 이름만 과정중심 평가였다는 걸 알게 되었고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중심과제를 찾는 것부터 과정중심평가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향성을 찾게 되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병룡 2019-06-23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저자 김병룡입니다. 부족한 책을 읽고 공감해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학생의 출발점이 다르고 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맞춰 가는 것이 교육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함께 생각을 나눌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여름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