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 - 수학, 풀지 말고 떠들어 봐!
양경윤.김수진.곽초롱 지음 / 비비투(VIVI2)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수학습법에도 유행이 있는 듯 하다. 하지만 하브루타는 그 역사 때문인지는 몰라도 어쩌면 유일하게 살아남을 교수학습법이지 않을까 싶다.


수학까지 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엔. 

책장을 펼치자 마치 아이들이 마주보며 재잘거리는 수업 한 중간에 서 있는 느낌이었다.

저자의 술술 읽히는 필력과 이미 내 관심인 내용이었기 때문이겠지.

뭔가를 시도하려고 할 때마다 이게 맞을까, 이렇게 해서 꼭 가르쳐야 하는 걸 놓치지나 않을까, 이렇게나 열심히 가르쳤는데 왜 나만 공부하는 느낌이지.

하브루타 수학 질문수업을 읽으며 내 수학 수업을 리셋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수학공책 쓰기도 하고 있고 원리 개념 이해가 중요하다는 생각에 직접 그리고 오려 붙이는 등의 활동 중심으로 수업하고 있지만 그러면서도 이게 과연 맞을까, 그저 교사의 필기를 보고 학생이 베끼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지나 않는지 의구심이 들던 찰라. 질문이 필요하구나 싶다.

내년? 아니 이제 겨우 한 달도 남지 않은 우리 아이들과도 한 번 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교과서 소리 내어 읽기부터 자리를 이동하며 질문 만들기, 까바, 까만놀이 이렇게만 실천해 봐도 뭔가 윤곽이 그려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