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쓰고 싶은 당신에게 - 작가의 마음과 편집자의 눈으로
최은영 지음 / 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영상에 너무 익숙해진 탓인지 책읽기가 낯설어졌다.

그래도 습관이 남아 있어 읽고 싶은 책을 골라본다.

<그림책을 쓰고 싶은 당신에게>



딱히 그림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것도 아니다.

(그림을 못 그리기 때문에)

하지만 그림책 작가는 어떤 마음으로 어떤 과정으로 그림책을 쓸까에 대한 호기심은 있다.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 주며 내가 먼저 그림책의 매력에 퐁당 빠져버린 경험이 있기 때문일 듯.

딱딱하게 굳어져 버린 어른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다시 돌아보게 했던 존 버닝햄.

반복되고 단순한 문장으로 신나는 노래로 함께 읽기도 하고 그림 색감이 너무너무 화려했던 에릭 칼.

그림과 내용이 참 따뜻해서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앤서니 브라운.

기발한 상상이야기와 등장인물을 직접 하나하나 만들어 장면을 만든 구름빵의 백희나.



그림책하면 떠오르는 감성은 따뜻함, 호기심, 기발함, 예술가 등등이다.

그림을 못 그리는 나에게 그림책을 쓴다는 것은 완전히 다른 세상의 이야기는 아닐까 싶었지만

그림책 역시 '삶'을 다루고 '나'로부터 시작되는 이야기가 중심이 되기에 더 관심있게 읽을 수 있었다.

새로워야할 것은 글감이 아니라 글감을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좋은 글감은 결국 나의 생활, 나의 세계에서 나올 수 밖에 없다.

p80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과 나만의 메세지를 담아서 쓰기

내가 경험한 사건과 감정을 섞어 쓰기

p97



작가의 말은 그림책뿐아니라 어떤 종류의 글을 쓸 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말이 아닌가 싶다.

<그림책을 쓰고 싶은 당신에게>는

그림책 편집자로 시작해 6권의 그림책을 지은 저자가 알려주는 그림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로,

일상을 호기심으로 바라보고, 어쨌든 쓰다보면 나만의 이야기가 나올 것이고,

그 중에 읽는 이만이 느낄 수 있는 (결국 나답게 쓰는)진정성이 가미되도록 다듬자고 한다.


그림책 편집자이자 그림책 작가여서 그런지 그림책 창작의 과정들이 실감나고,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아 알아챌 수 없는 미묘한 창작의 고통(?)들도 엿보았던 것 같다.


맘먹고 읽다보니 술술 읽혀지는 책인데

저자가 말한 '새벽 2시의 걱정'과 같은 불안들로 인해 읽기를 미루었는데

편안한 주말 아침이라 그런지

독서시간이 상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