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똑똑한 질문법>>의 저자 이현옥 선생님은 23년 차 현직 교사로, 변화무쌍한 사춘기를 슬기롭게 보내는 방법과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유튜브 채널 <중학탐구생활>을 운영하고 있다. 또 다른 저자 이현주 선생님은 24년간 국어 교사로 재직하며, 현재 전북특별자치도 교육청에서 교육연구사로 활동 중인 베테랑 작가이다.
이 책 <<초등 똑똑한 질문법>>은 기존의 질문법 책들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을 시도한 작품이다. 저자들은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질문을 통해 공부와 창의력 향상은 물론, 사회적 이슈에 대해 생각해보고 친구들과의 공감 능력을 키우며, 자기 마음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꿈과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질문들이 담겨 있어, 독자에게 깊은 생각을 유도하는 책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4장 친구와 친해지는 공감 능력을 키우는 질문>에서는 친구에게 편지를 썼으나 다 읽지 않고 버린 친구에게 마음을 전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 장에서는 친구에게 기분을 확실히 말하고, 왜 편지를 버렸는지 물어보는 방법을 제시하며, 짜증을 내거나 큰 소리로 따지지 말고 친구에게 강요하지 않는 방식으로 다가가도록 조언한다. 이 과정에서 '친구와 친해지고 싶은 마음'을 전하는 방법이 중요한 포인트로 다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