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모자모 변신 감자 다산어린이문학
김태호 지음, 보람 그림 / 다산어린이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Q: 아들아~ 책 앞표지와 뒤표지를 잘 관찰해 보고 이야기를 짐작해 보자. 뭐가 눈에 띄니?

A: 감자가 ㄱ을 들고 있어요! 어, 그러고 보니 제목에 '감자'라는 글자의 'ㄱ' 색깔만 달라요!

Q: 그러게. 혹시 감자가 들고 있는 'ㄱ'이 제목에서 없어진 'ㄱ' 아닐까? 엄마도 이야기가 너무 궁금하다!

A: 뒤표지 내용을 읽어보니 자모자모가 이 감자의 이름이고 이 감자는 모든 걸 글자로 바꿀 수 있대요!

아들과 처음 이 책을 받아들고 신나게 표지에 대해 내용을 살펴본 후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읽어나갔다. 이제는 한글에 자신이 있는 초2 형아는 자모자모 변신감자가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굴려서 글자로 바꿀때 글자모양을 이리저리 조립해 가며 그 다음 변신하는 사물이나 동물을 추측해 보며 자신의 추측이 맞는지 확인하며 이야기를 읽어 나간다. 자신의 추측이 맞았을 때는 더욱 눈을 반짝이며 이야기에 몰입해 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반면 옆에서 같이 이야기를 듣던 만4세 유치원생 동생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다소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때 '다산어린이 공식카페' 에서 다운로드 받은 독후활동지를 이용하여 한글 자음 모음 카드를 이용해서 아이들과 실제로 글자를 변신시켜 보았다.


짜잔! "감자"에서 까마귀가 물고간 ㄱ을 빼면 어떤 글자들의 조합이 나올 수 있을까? 이리저리 추측해 본다.

자음과 모음을 활용하고 위치 변경을 통해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 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의 아이들의 반응은 진정한 앎의 기쁨이었다!



자모자모는 특별한 감자야. 주문을 외우면 세상의 모든 걸 글자로 바꿀 수 있어. 어느 날 엄마 감자를 글자로 만들었는데, 까마귀가 ㄱ을 물고 날아가 버렸지 뭐야! ㄱ을 잃어버린 엄마 감자는 모자가 되었어. 자모자모와 모자가 된 엄마는 ㄱ을 찾으러 길을 떠났지.

ㄱ을 찾는 일은 쉽지 않았어. 가는 길에 늑대도 만나고, 곰도 만나고, 뱀도 만났지. 하지만 자모자모가 누구야? 우주 최강 변신 감자잖아! 글자들을 변신시키며 결국 까마귀를 찾아냈는데, 까마귀에게 ㄱ이 없다는 거야. 남의 글자를 빼앗아 점점 힘이 세지는 '말캉숲 대마왕'이 ㄱ을 가져가 버렸대. 도대체 '말캉숲 대마왕'의 정체는 무엇일까? 자모자모는 엄마의 ㄱ을 무사히 되찾을 수 있을까?

<다산어린이 독후활동지 책 소개 중에서...>


<<자모자모 변신 감자>>는 자모자모와 엄마의 모험을 통해서 만나게 되는 여러 장애물과 동물들의 글자의 변신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 가는 신개념 한글 판타지 동화이다. "자모자모 떼구루루 얍!" 자모자모가 사물/동물을 굴려서 글자로 변신시킬 때 외우는 주문인데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다보면 중독성 있게 외치게 된다!

아이들과 주문을 외치며 읽는 자모자모와 모자가 된 엄마의 ㄱ 찾기 어드벤처! 과연 ㄱ 을 가져간 이름부터 미스테리하고 신비로운 '말캉숲 대마왕'은 어떤 존재이며, 자모자모와 엄마는 ㄱ을 되찾을 수 있을까?

한글에 자신감이 있는 초등학생도, 한글과 이제 막 친해지는 유치원생들도, 재미있게 읽어가며 한글 자음과 모음 조합의 원리를 이해하고 또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책 <<자모자모 변신 감자>>를 강력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솔직하게 리뷰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