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대화력 - 엄마의 말투가 결국 해내는 아이를 만듭니다
허승희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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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 아이의 기질과 성향은 무엇일까?

2. 나는 우리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맞는 대화를 하는 것일까?

3. 우리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맞게 대화를 나눈다면 부정적인 측면으로 여길 수 있는 것도 긍정적인 측면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일까?

4. 우리 아이의 기질을 최대한 살려서 보다 더 공부를 즐겁고 의욕적으로 하도록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



<엄마의 대화력>은 20년 차 교사이자 17년 차 4남매의 엄마이며 10번의 입학과 3번의 영재교육원 합격을 경험한 교육 전문가인 허승희 선생님이 쓴 육아법 추천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설사 우리 아이의 성향 파악에 있어서 명확한 판단을 하기가 어렵다면 저자인 백승희 선생님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이용하면 우리 아이들의 성향을 더욱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게다가 아이의 성향과 기질에 따라 맞춤 대화를 해주시는 선생님이 쓴 글을 따라 읽어가다 보면 저절로 어떻게 아이의 성향별로 대화를 시작하고 끌어 나갈지 이해할 수 있다. 부모의 어휘 선택과 이에 따른 엄마의 말연습이 얼마나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여러 챕터를 통해 읽으며 알 수 있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제시된 대화를 연습해보고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극 추구'형인 O형(Obstinate 유형), 즉 새로운 것에 달려드는 특성이 있는 아이의 경우에는 적당하게 승리욕을 자극해 주며 승리욕을 인정해 주면서도 지거나 원하는 점수가 나오지 않아도 실패가 아니라는 것, 그리고 더 발전할 기회가 된다는 점을 꾸준히 말해주라고 조언한다. 또 '위험 회피,' A(Active 활동적) 유형, 불안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신중해지는 아이들, 위험을 회피하는 아이들에게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유지하면서도 작은 부분에도 주의를 기울이도록 인내심을 키워주는 것"(p.216)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S(Steady, 꾸준한) 유형' 위험 회피성은 높고 자극 추구 요소와 사회적 민감성인 낮은 아이들에게는 너무 많은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아이가 공부할 것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혹은 부담스러워하는지 파악하는 질문, 학습량을 쪼개서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p. 245) 마지막으로 C(Careful, 조심스러운) 유형인 위험회피 성향과 사회적 민감도가 높고 자극을 추구하거나 인내심이 낮은 아이들은 독립적인 학습을 선호하며 자신의 방식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한데 이러한 측면을 격려해 주라고 조언한다.





특히 칭찬하는 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아이의 성향과 관계없이 모든 부모님이 활용하기에 아주 유용한 정보였다.



이 밖에도 단계별로 엄마의 대화법, 육아대화법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례와 예시 대화가 제시되는데 계속 소리 내 읽어보고 연습해 보면 우리 아이와 진정한 소통이 되는 대화를 해나갈 수 있게 되고 우리 아이의 인성과 자존감 및 공부력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에 영재교육원에 합격한 비결도 소개되어 있는데 영재교육원을 준비하는 부모님들께는 유용한 팁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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