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큰 주제로는 4부로 나눠져 있다.
1부 인류와 함께해 온 수학
2부 위대한 수학자들
3부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4부 수학을 왜 배워야 할까?
큰 주제에 맞는 책이 각각 9권에서 12권씩 소개된다. 각 책 소개는 제목과 함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학년과 학기가 나와있어서 교과서를 찾아가며 내용을 살펴보기에도 매우 유용하다. 예시) 5-1 약수와 배수
정말 많은 이야기 중에 유명한 피타고라스의 이야기를 살펴보자면 저자는 <<피타고라스, 수의 세계를 열다>><<피타고라스 구출작전>> 같은 추천 도서를 소개하며 피타고라스 정리와 피타고라스라는 인물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도록 독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한다. 추천 도서에서 나오는 문제를 몇 개 소개하며 독자가 창의력과 사고력을 발휘해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제안하며 추천 도서를 소개한다.
그밖에도 라마누잔과 하디의 수에 관한 에피소드, 3명의 도둑들이 훔친 큰 돈(13,588,365,492원)을 3명이서 나눌 수 있는 지에 관한 문제, 자연의 비밀을 밝혀 주는 중요한 수열, 해리포터 시리즈에 나온 수학, 과학 이야깃거리, 이그노벨상을 받은 질문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등 재미있는 읽을거리가 이 책에 가득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은 여기서 소개된 추천 도서를 또 읽게 하는 "책을 부르는 책"임이 틀림없다. 우리 아이와 함께 가볍게 읽으며 수학에 빠져들 수 있는 책 <<초등 수학 필독서 45>>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