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일 자존감 대화법 - 밝고 긍정적이며 야무진 아이로 키우는 하루 10분 부모 대화 수업
김종원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자꾸만 우리 가족과 나를 압박하지만, 사랑하는 아이를 생각하면 조금 더 기다릴 여유를 가질 수 있지요. 저는 그 가능성과 가치를 믿습니다."

p.307

하루가 다르게 쌓여가는 육아 및 교육정보...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는 생각이 들때... 진정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와 나의 가족과의 애정과 자존감 가득한 진솔한 소통이라는 현실을 마주하게 될 때가 있다.

소통의 중심에는 대화가 있고 이러한 대화는 말로 시작된다. 부모로서, 아내로서 나의 말은 얼마만큼 긍정적인 힘을 갖고 상대방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까?

90편 이상의 책을 쓰며 부모의 말과 인문학 교육에 힘쓰고 있는 김종원 작가님의 대화법 시리즈 중 <66일 자존감 대화법>은 밝고 긍정적이며 야무진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말에 초점을 둔 실용서이다.

특히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상황을 주제 별로 제시하여 부모들이 이럴 땐 이렇게 바꿔서 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예시를 이해하기 쉽게 보여준다. 나의 경우 나에게 익숙하지 않은 말은 노트에 필사하며 마음에 새기며 직접 낭독하며 나의 언어가 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았다. 책을 눈으로만 읽게 되면 책에서 제시한 대화법이 내 시신경과 두뇌를 스쳐서 지나가는 느낌인데 인상 깊은 표현과 말을 기록하고 매일 펼쳐보고 낭독하면 일상에서 보다 더 자연스럽게 책에서 배운 표현들이 비슷한 상황에서 딱 떠오를 수 있다.




내가 평소 '너무'라는 표현을 자주쓰는 편인데 그래서 왠지 우리 아이들도 '너무'라는 표현을 자주 쓰는 것 같았다. 작가님은 이 책에서 부정어와 연결되는 '너무'라는 수식어보다 '정말'이라는 표현을 쓰라고 권한다. '정말'이라는 표현은 우리의 생각을 자극해서 더 생각하게 만들고 저절로 생각이 깊은 아이로 성장하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그 음식은 마치 입으로 받는 선물 같아서, 씹을 때마다 정말 기분이 좋았어."

"몸에 근사한 날개를 다는 건 같은 옷이라, 날 자유롭게 만들어줘서 정말 좋았어."

p.131

이 밖에도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쉽게 많이 쓰는 말들이 아이의 자존감을 망치고 있음을 상기시켜 주는데 내가 평소 많이 쓰는 말이어서 두 눈을 크게 뜨고 읽게 된다.

"이번에는 당신이 애랑 좀 놀아줘."

"엄마가 놀아줄게."

p.48-49




교체되어야 할 이 표현들 아래에는 화살표와 함께 따스하면서도 눈에 확 들어오는 연한 붉은 색 글씨의 대체할 수 있는 말이 따옴표와 함께 쓰여있다.

"이번에는 당신이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게 어때?"

"같이 노니깐 더 즐거운 것 같네."

p.48-49





1.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

2. 불안은 줄이고 내면은 단단하게 해주는 대화

3. 자기 생각을 또박또박 표현하게 해주는 대화

4. 실패에 흔들리지 않고 도전하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

5. 독립적이고 사회성 높은 아이로 키우는 대화

6. 아이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대화

위의 6가지 주제로 구성된 김종원 작가의 <66일 자존감 대화법>은 이번 겨울 방학동안 아이를 어떤 학원에 보내야 할지 무슨 학습지를 시켜야할 지 고민하고 알아보는 것보다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부모님들의 must-read 참고서라고 생각된다.

부모의 말이 열 개의 학원을 보내는 것보다 우리 아이에게는 더 의미있고 또 더 효과가 있는 가르침임을 잊지 말고 오늘부터 실천해 보자!

66일동안 부모와 아이의 자존감 모두를 높이는 말을 습관화할 수 있도록 집필된 <66일 자존감 대화법>

이 책의 306페이지에 나오듯,

"결국 모든 결과를 결정하는 건, 자신을 향한 믿음이기에..."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시작하면 우리 모두 이룰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