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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책 읽기 수업 - 디지털 시대에 책 읽는 아이가 되기까지 ㅣ 나침반 시리즈 1
신정아 지음 / 언더라인 / 2023년 2월
평점 :


나의 육아 최우선 목표는 우리 아이들이 책과 함께 벗삼아 삶의 희노애락을 슬기롭게 경험해 보고 이 세상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느끼며 살아가게 하는 것이다.
현직 중등교사이자 아이 둘을 키우며 <책읽는 신쌤>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우리 아이 책 읽기 수업'의 저자 신정아 선생님도 나와 비슷한 마인드셋을 갖고 계신 것 같아서 이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 선생님이 전달하는 모든 메시지가 와닿았다.
1장과 2장에서는 읽기가 문해력 향상에 기여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요즘 아이들에게 읽는 기본기를 세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다룬다.
많은 육아 전문가들도 강조하고 있지만 실천하기가 생각보다 힘든 것이 '읽는 부모되기' '아이 심심하게 키우기'이다. 특히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데 저자는 부모부터 집에서 정해진 시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멈추고 아이들과 함께 독서하고 대화하는 것을 실천하도록 권한다. 또한 베갯머리 독서와 베드 타임 토크로 아이들과 책과 삶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부모와 자식 간의 소통과 서로에 대한 이해도 돈독히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의 가장 멋진 특징은 초등학교 저, 중, 고학년, 중학교 단계로 아이의 책읽기의 골든타임 단계별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에는 무엇보다 책 읽기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가 배갯머리 독서 시간을 활용해서 아이들과 같이 소리 내어 책을 읽으며 독서란 즐거운 것, 재미있는 것이라는 독서 정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책읽는 아이를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제시된다.
초등학교 중학년에는 책을 통해 몰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보다 글밥이 많은 책도 아이들이 용기 내어 도전해 볼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사교육이나 숙제에 드는 시간보다 아이들이 몰입하여 독서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종류의 즐길 거리가 판치는 세상에서 책이라는 매체가 지닌 장점 같은 단점을 아이들이 슬기롭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시간과 끈기, 집중력을 가지고 독서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것이 꼭 필요해 보인다.

신정아 선생님은 초등학교 고학년에는 본격적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는 시기로써 학습을 보완하는 책 읽기를 하도록 권한다. 교과서 읽기와 비문학 읽기를 통해 문어체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모르는 어휘의 의미를 확인하여 문해력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마지막 언덕을 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초등 고학년이 되기까지 꾸준히 해온 베갯머리 독서와 지루함을 견디며 이룬 루틴의 힘을 빌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중학생들에게 책읽는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과 북큐레이션을 통해 읽어보면 좋은 책을 추천한다.
이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모든 단계에서 명시하고 있지만 어느 단계든 독서를 시작하는 것에 너무 늦은 단계는 없다고 우리 모두에게 희망을 준다. 아울러 각 단계마다 마주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 저자는 현명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노하우를 각 장의 마지막에 공유한다.

무엇보다 실천이 중요한 책육아!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가 중학생, 아니 어른이 될 때까지 책과 함께 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부모로서 내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어떤 역할을 해야할지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