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 HEAR - 듣기는 어떻게 나의 영향력을 높이는가?
야마네 히로시 지음, 신찬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듣는다는 것은 대화의 기술이다. 나는 언제나 상대방의 말을 끊는 버릇이 있다. 그것이 잘못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나도 모르게 그러는 경우가 있다. 흔하게도 우리는 상대방에게 말을 함에 있어서 자기주장은 잘 펼치면서도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성경에 듣기는 신속히 하고 말은 더디게 하라.”는 원칙이 있음에도 우리는 쉽게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잘 듣는 것일까?

 

일단, 내가 개인적으로 실천하겠다고 생각한 몇 가지를 히어를 통해서 찾아보았다.

 

일단, 말하지 않을 준비를 한다. 조언하지 않기, 자기의 경험을 말하지 않기,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기, ‘그런데 말이야.’라고 말하지 않기.

 

, 저거였네. 저거였어. 그런데 왜? 그동안 실천하지 않았지? 저 쉬운 것을 말이야.’ 그리고는 주말에 나간 모임에서 사람들과 근사한 커피숍에서 대화를 시작하였다. 잠시 후,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끼어들어서 이러쿵, 저러쿵 떠드는 내 모습을 발견하였다. ‘한심한 인간 같으니.’ 도대체 왜 그럴까요?

 

가끔 장례식에서 유가족과의 대화에서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걱정이다. 무슨 말이 필요한가? 그러고 보니 얼마 전에 아는 지인의 장례식에서 따님에게 무심코 한 말이 생각이 난다. ‘따님 더 이상 힘들게 하지 않으시려고 아버님께서 돌아가셨나 봅니다.’라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말이야, 방귀야.’ 나 같으면 그렇게 쏘아붙였을 터인데 따님은 잘도 넘어가 주셨다.

 

이렇게 서평을 통해 나의 실수담을 까발리다니. 창피함을 넘어서 몸 둘 바를 모르겠지만, 사실 나는 말의 실수가 없는 편이다. 아니, 말수가 적기에 확률이 남보다 적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 나도, 저런 무지막지한 말을 서슴없이 내뱉는 경우가 종종 나온다. 이제야 알겠다. , 듣는 기술을 통해서 나의 대화의 질을 높여야 하는지 말이다. 제일 먼저 가까운 가족에게 실천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