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밀도 - 나를 나답게 하는 말들
류재언 지음 / 라이프레코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화의 밀도 류재언

 

햇빛에 난사되는 물결은 과거의 기억 속으로 나를 데리고 간다. 하늘을 보아도 보이지 않던, 가로등 불빛을 벗 삼아 호젓한 산책길을 달려도 생각나지 않던 나의 기억, 나의 추억 말이다. 류재언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어느 날 갑자기 콧속에 훅하고 들어오는 추억의 향기라고 말했다. 나에게 있어서 추억은 그런 것이다. 애써 기억하려 하지 않아도 어느 순간 내게 갑자기 다가온다. 어느 순간 말이다.

 

한 남자로 태어나서 누군가의 자식으로서 누군가의 남편으로서 누군가의 부모로서 살아가지만, 정작 나는 누구이지?’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바쁘게 살다가 찾아온 불혹이라는 나이는 쉽게 나를 놓아주지 않는다. 박물관 옥상정원에서 보는 세월의 풍경들은 잠시나마 의 존재를 불러온다.

 

류재언 작가의 삶을 돌아보며 나 또한 내 삶의 기록들을 찾아보았다. 부끄럽기 짝이 없지만 말이다. 누가 그랬나? 후회 없는 삶을 살았냐고? 그런 사람이 있을까? 매 순간이 잘못된 선택이고, 순간마다 후회의 연속인 것을 말이다. 인간이기에 사람이기에 겪어야 하는 수많은 실수와 잘못들 속에서 우리는 깨닫고 깨우치고 상처받는 것이 아닌가?

 

내 눈을 쳐다봐. 그건 너의 잘못이 아니야.”

부모로부터 학대받고 불우한 시절을 보내는 천재 수학가에게 교수가 한 말이다. 류재언 작가가 인용한 말이지만, 나에게 더 절실히 와 닿는 것은 내 지난날의 잘못이 하느님께 용서받을 수 있음을 이해하였기 때문이다.

 

그래,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더 당당한 오늘을 살아보자. 그리고 크게 웃어보자.’ 다시 한번 이 책을 통해 물결 위에 흐르는 윤슬처럼 아름다운 추억을 느끼게 해 준 류재언 작가에게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