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끝의 카페
존 스트레레키 지음, 고상숙 옮김 / 북레시피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 끝의 카페

 

어린 시절에는 궁금한 것에 대해 참 많은 질문을 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우리는 그 시절만큼 질문 하지 않는 것 같다. 사는 것이 바빠서일까? 아니면 더는 궁금하지 않은 것일까? 이제 어른이 되니 질문하지 않아도 답을 알기 때문일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아가며 반드시 해야 하는 질문이 있다. 주인공은 길을 잃은 후 세상 끝의 카페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을 마주하게 된다.

 

당신은 왜 여기 있습니까?”

바로 나의 존재 이유를 묻고 있다. 나 자신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부모님이 낳아 주셨으니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그저 태어났을 뿐인가? 그렇게 생각한다면 인생이 얼마나 무의미하겠는가? 이 책은 사람마다 존재 이유에 대해 깊이 성찰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어필한다. 그에 대한 진정한 답을 찾는다면 그것이 새로운 인생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

 

죽음이 두려우십니까?”

언젠가는 누구에게나 예외 없이 닥칠 죽음에 대해 나는 생각해 본적이 많다. 특히 나의 사랑하는 가족에게 나의 죽음이 미칠 영향에 대해서 말이다. 그러면서 살아있는 동안 최선을 다해 부끄럽지 않은 남편, 아빠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곤 했다. 이 책은 스스로 존재 이유를 묻고, 존재 목적을 충족시켜 주는 일을 하면서 삶을 산다면 죽음이 온다고 해도 두려울 것이 없다고 말한다.

 

충분한 삶을 살고 계신가요?”

우리가 사는 물질만능주의는 돈이 많은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자, 행복한 사람이라고 우리의 생각을 부추긴다.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잘 앎에도 돈을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결국에는 돈의 노예가 되어 삶의 여유를 전혀 누리지 못하는 악순환을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앞에서 언급한 두 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발견한 사람은 돈이 지금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만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닫게 해준다.

 

이 책의 주인공처럼 이 질문들을 깊이 생각하고 나의 존재 이유를 알아내 보자. 죽음이 우리 앞에 가까이 왔다고 느껴질 상황이 된다 해도 나의 인생을 열심히 살았으므로 후회 없는 삶을 살았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그리고 돈보다도 더 중요한 의미 있는 삶을 위해 노력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