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 사람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입니다 - 수동적으로 공격하는, 보이지 않는 악인들에 대하여
데비 미르자 지음, 김미덕 옮김 / 수오서재 / 2025년 1월
평점 :
모방심리라는 말이 있습니다. 거울 뉴론으로 칭해지는 신경 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상대의 태도나 말투를 따라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다수의 사람이 자신의 선택과 다른 선택을 한다면 다수와 똑같은 선택을 한다고 합니다. 이 심리를 이성으로 이용하는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A라고 칭합시다. A는 자신이 들어가려는 다수를 집요하게 관찰합니다. 다수의 패턴을 익힙니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을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나씩 분석합니다. 설령 다수의 패턴이 자신의 패턴과 다르더라도 다수의 패턴을 따라합니다. 다수 안에 들어가려면 다수의 패턴을 맞춰주어야 하니까요. 다수 안에 들어간 A는 개개인을 분석합니다. 더 정교하게 자신을 다듬어 갑니다. 다수는 A를 일원으로 받아들입니다.
그 순간, A의 정교함이 빛을 발휘합니다. A는 지금까지 구축한 이미지를 방패로 다수의 지지를 얻습니다. 다른 이에게 잘못을 저질러도, 다른 이와 문제가 생겨도 제재를 받지 않습니다. A라면 그렇게 할 때는 이유가 있다고 다수가 A를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다수가 모인 곳은 A가 마음껏 활개를 칠 수 있는 집단으로 변합니다. 즉, A는 모방심리를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이용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A처럼 민낯을 사회화로 가리며 살아가는 사람을 ‘내현적 나르시시스트’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책에서는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와 타깃의 관계를 중심으로 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그 사례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내현적 나르시시스트는 다수도 자신의 통제 아래에 두려고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타깃을 뺀 다수는 자신의 편이어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려고 끊임없이 이미지 메이킹을 합니다. 다수를 모방하며 자신을 바른 행동을 하는 사람으로 포장합니다. 타깃을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다수가 타깃을 비난하도록 만듭니다. 타깃에게 모방 심리가 발동하게 합니다. 타깃이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느끼게 만듭니다. 즉, 내현적 나르시시스트, 다수, 타깃의 행동거지는 모방 심리를 기반으로 형성됐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차이는 모방 심리를 이용하느냐 마느냐의 차이지요.
이 지점에서 제 행동거지를 살펴봅니다. 사회화에 가려진 민낯이 없는지 생각합니다. 아예 없다고는 말하지 못합니다. 업무가 잘 굴러가지 않을 때, 제 잘못은 없다는 듯 누군가에게 포장해서 이야기하니까요. 때로는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는 상황에서도 상대가 잘못했다고 몰아붙이기도 합니다. 책에서 읽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의 행동거지와 비슷합니다. 잘못됐다고 느낄 때도 있었지만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몰라서 성격의 일부라고만 생각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제 행동거지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의 특징일 수도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성격이라는 변명으로 둘러대며 빠져나가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제 행동거지를 바꾸어 건강한 관계로 바꾸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현적 나르시시스트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전에, 제가 내현적 나르시시스트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고 싶습니다. 내현적 나르시시트로부터 연습과 노력을 빼내와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해서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