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은 쓰레기다 - 열심히 노력하는 당신이 항상 실패하는 이유
스콧 애덤스 지음, 고유라 옮김 / 더퀘스트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열정은 쓰레기다...


그래 난 목표를 위해 열정적으로 살았었다. 목표 그것은 삶을 갉아먹는 좀 같은 거였다.


"상사는 최고의 고객은 열정 따위와 관계없이 ‘객관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위해 열심히 일하려는 사람이라고 했다"


시스템을 적용하는 사람들을 찾아 안테나를 세웠고, 관찰 결과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목표’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달성할 수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는 구체적인 주제이다. 반면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하는 행위다.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시도할 때마다 좌절감과 맞서 싸워야 한다. 반면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람들은 시스템을 적용할 때마다 기분이 좋다. 나아가 목표를 추구할 때와는 반대로 좋은 쪽으로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결과 차이는 더욱 크다. 참고로 워렌 버핏의 투자 시스템은 저평가된 회사의 주식을 사서 평생, 또는 주요한 변화가 있을 때까지 묻어두는 것이었는데, 그의 시스템은 수십 년 동안 확고한 승자였다. 내년에 20퍼센트 성장하리라는 막연한 기대로 주식을 사는 개인 투자자들과 비교해보라.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현명하고 의미 있는 이기심은 시간을 들여 운동하고, 제대로 먹고, 제때 건강검진을 받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즐겁게 어울리겠다는 생각이다. 건강이나 인간관계를 무시하면 당신은 두 번째 카테고리(멍청한 사람)로 떨어지게 된다. 그러고 나면 사회의 짐이 되는 사람으로 전락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①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② 심리학 

③ 업무를 위한 글쓰기 

④ 회계 

⑤ (기본적인) 디자인 

⑥ 화술 

⑦ 자신감 

⑧ 제2 외국어 

⑨ 골프

⑩ 정확한 문법 

⑪ 설득력 

⑫ 결단력 

⑬ 에너지 

⑭ 광기 

⑮ 테크놀로지 활용 

⑯ 적절한 발성



유연한 스케줄, 상상, 다이어트, 운동, 잠이라는 행복의 다섯 가지 커다란 구성요소들 중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운동이다.


행복의 공식을 다시 한 번 알려주겠다. 

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라. 

② 운동하라. 

③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가져라. 

④ (믿지 않더라도) 근사한 미래를 상상하라. 

⑤ 스케줄을 유연하게 관리하라. 

⑥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운동이나 취미를 가져라. 

⑦ (이미 성공했다면) 다른 사람들을 도와라. 

⑧ 일상의 규칙을 만들어 불필요한 결정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라. 


이러한 8가지 공식들로 뇌가 행복과 관련한 화학물질을 내보내는 데 필요한 나머지를 쉽게 찾아낼 수 있다.



긍정의 한마디는 목표에 열중하는 일처럼 보인다. 하지만 나는 긍정의 한마디를 시도하는 것이 집중력을 발휘하고 낙천주의와 에너지를 끌어올리며, 무의식적으로는 이미 인지하고 있었던 재능을 꽃피우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하고자 한다. 그리고 긍정의 한마디를 시도해볼 생각이라면 행운이 따라올 때까지 충분히 오랫동안 해보기를 권한다.




책 내용에서 구체적인 실천 방향은 제시해주지 않지만 나의 생각과 일치하며 시스템이라는 시각으로 봐라보는게 뇌리를 스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