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8 - 사이버 범죄, 숨은 범인을 찾아라! 어린이 법학 동화 8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벤저스 시리즈는 워낙 유명하잖아요. 어린이 의학동화인 <의사 어벤저스>시리즈가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어벤저스 시리즈의 확장판인 <변호사 어벤저스>가 출간되었는데, 이 시리즈도 인기를 얻으면서 벌써 8권째 출간되었어요.


생소하고 낯선 용어들이 많아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법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알려주고 유용한 법률지식도 알려주는 책이라서 <변호사 어벤저스>시리즈를 저도 호진이도 참 좋아합니다.

게다가 내용이 딱딱한 법과 사회적 범죄에 대한 내용이지만, 매 회마다 흥미로운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책에 빠져 몰입해서 읽을 만큼 재밌어요. 게다가 초등사회와도 교과연계되는 부분이 있어서 교과 학습에 도움도 많이 된답니다.


법은 늘 변화하는 사회와 함께 발맞추어 변화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들이 이런 법과 테두리 안에서 안전하게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법과 규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구요. 자신들의 권리를 알고 어떤 의무와 책임이 따르는지,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한지를 배운다면 아이들이 사회적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거라 생각해요.


자연스럽게 배우고 익히고 느낄 수 있는 책 <변호사 어벤저스> 이번에 나온 8권은 현대 사회에 더욱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 범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요.



초등학교 6학년 아린이가 아린이 엄마와 함께 변호사 사무실로 찾아옵니다. 아린이가 학교 친구들에게 사이버 폭력을 당했거든요. 아린이는 올해 초 전학왔었고, 아린이네 반 친구 3명이 먼저 아린이에게 접근해서 잘 챙겨주는 듯 싶더니 어느새 본색을 드러내면서 사이버 갈취나 강요를 한 거죠.


아린이가 안된다고 거절하면, 대화방으로 초대해 따돌림을 가했고, 계속해서 사이버 폭력과 블링을 당하자 참다못해 연 학폭위를 통해 사과 및 보복행위 금지 처분을 받았어요. 하지만, 학교에 소문이 나면서 다른 아이들과 엄마들까지 유별나게 군다며 욕하기 시작했어요. 심지어, 이 아이들은 반성은 커녕, 아린이의 얼굴을 동물의 얼굴과 합성해 딥페이크 합성 사진을 만들어 온라인에 유포하면서 조롱하는 일도 일어납니다.


결국 변호사 어벤저스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딥페이크 합성 사진을 온라인에 유포했다는 명확한 증거를 찾기 위해 대화방에 직접 잠입하게 되요. 그리고 결국 아이들은 소년 보호 재판에 넘겨지게 되죠.

사건은 다행히 마무리되었지만, 아린이는 이 트라우마로 인해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결국 다시 전학을 가기로 합니다. 아무리 가해자가 처벌되어도 피해자의 상처는 잊혀지지 않고 남아있다는 게 정말 마음 아팠어요.




<변호사 어벤저스>에는 어려운 법률 용어나 법률 상식을 만화 형식으로 재밌게 알려주고 있어요. 특히 여러 위트와 해학적 요소가 돋보이는 최미란 작가님의 만화가 다소 따분하거나 생소할 수 있는 전문 정보를 술술 읽게 해서 더이해를 쉽게 도와주구요.

특히 사이버 폭력이나 사이버 불링은 우리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된 현실적 주제라서 더욱 내용이 와닿았던 거 같아요. 인터넷 사용과 온라인 활동이 많아지는 아이들에게 학교 폭력 예방이나 아동 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보이스 피싱 등 여러 판례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무척 유용했어요.

쉽고 재밌고 유익한 어린이 법학동화 <변호사 어벤저스>는 아이들이 읽기 좋은 도서 시리즈로 정말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