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맞춤법 퀴즈 백과 100 - 풀수록 똑똑해지는 ㅣ 바이킹 어린이 퀴즈 백과 시리즈
유초록 지음 / 바이킹 / 2025년 5월
평점 :
호진이는 학교에서 2주마다 받아쓰기시험을 보는데, 학교에서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신경써서 쓰도록 지도받고 있어요. 사실 어른인 저도 가끔 맞춤법이 맞는지 헷갈릴 때가 있는데, 매일 쓰는 소중한 한글을 어릴 때부터 제대로 읽고 쓸 수 있도록 맞춤법에 대해 잘 배우는 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냥 맞춤법을 공부해야 한다고 하면 뭔가 어렵고 외울게 많다고 걱정부터 드는 게 현실이죠. 만약 재밌고 쉽게 배우면서도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정말 좋겠죠? 그래서 퀴즈처럼 신나게 풀면서 맞춤법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퀴즈백과가 있다고 해서 호진이와 함께 풀어보았어요. 바로 바이킹의 <풀수록 똑똑해지는 맞춤법 퀴즈백과 100>입니다.^^

먼저, 한 손에 다 잡힐 듯 작고 앙증맞은 책 크기가 너무 귀엽답니다. 퀴즈가 100문제나 있어서 책의 두께는 꽤 되지만, 적당한 크기에 가볍게 때문에 휴대용으로 들고 다니면서 외출 시에나 ,쉬는 시간에 아이가 가볍게 퀴즈를 풀기 너무 좋아요.
요즘 아이들 밖에 나가면 휴대폰으로 게임하는 경우가 많은데, 차라리 이 책 한 권으로 친구 가족과 함께 서로 문제를 내기도 하고, 많이 맞추기 내기도 한다면 정말 재밌을 거 같아요. 덤으로 국어점수도 쑥쑥 오를 수 있구요.ㅎ

맞춤법은 어른도 아이도 쉽지 않아요. 하지만, 우리말을 정확하게 써야 의사소통이 제대로 될 수 있기에 맞춤법은 바른 의사소통과 우리말을 위한 소중한 약속이랍니다. 어렵고 때로는 헷갈리는 맞춤법이지만, 다양한 예시를 접하고 헷갈리는 단어들을 묶어서 쓰임을 이해하다 보면 차근차근 맞춤법을 정복할 수 있을 거에요.

국어 점수가 쑥쑥! 풀수록 똑똑해지는 맞춤법 퀴즈 백과 100은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국어 교과서에서 선정한 맞춤법 문제만 엄선해서 100개를 뽑았기 때문에 교과 연계로 함께 학습하기 좋은 도서에요. 실제로 초등국어 교과서 2학년 2학기 5단원, 3학년 1학기 2단원, 4학년 1학기 4단원, 5학년 2학기 8단원 연계되어 있어서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재밌게 공부하기 좋아요.

퀴즈도 여러 형태의 종류도 되어 있어서 지루하거나 심심할 틈이 없답니다. 예를 들어 선잇기, 빈칸 채우기, OX 퀴즈, 흩어진 글자를 찾아서 낱말 적어보기, 공통으로 들어갈 글자 찾기, 초성힌트보고 단어 완성해 보기까지 다양한 퀴즈를 풀다보면 저절로 맞춤법이 쉽게 익혀지고 기억에도 오래 남지요.
게다가 퀴즈 뒤에 바로 정답이 나와있고 친절한 설명과 예시까지 알차게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바르고 정확하게 내용을 익힐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사흘(3일) / 나흘(4일), 장난감을 부수다 / 눈이 부시다, 눈에 띄다/ 미소를 띠다 등 쉽게 헷갈릴 수 있는 단어들을 모아서 정확히 정리해 주고, 더불어 비슷한 말, 반대말, 관용구, 사자성어나 속담까지 독해력과 문해력까지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그냥 줄글로 공부한다면 지루할 수 있지만, 퀴즈 형식이라 오히려 더 집중력있고 재밌게 놀이처럼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친절한 설명과 함께 큰 글씨 다채로운 색깔의 그림까지 참 마음에 들더라구요.
휴대용으로 가지고 다니면서 여러번 봐도 좋을 거 같아요. 바이킹 어린이 퀴즈 백과 시리즈가 이미 곤충, 동물, 과학, 세계사 등 여러 권이 나와 있더라구요. 다음엔 수수께끼 퀴즈 백과 100과 곤충 퀴즈 백과을 풀어보고 싶다는 호진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