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곰한 문해력 초등 문법 4단계 - 쓰면서 익히는 문장 짜임 달곰한 문해력 초등 문법
NE능률 문해력연구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 문법은 말하기와 글쓰기의 기초이자 의사소통의 바탕이 됩니다. 문법에 맞게 바르게 읽고 쓸 수 있어서 듣는 상대방과 정확하게 생각을 주고 받을 수 있거든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이 줄임말과 맞춤법이 무너진 말들을 일상어로 자주 사용하면서 올바른 문법을 익히기 어려운 환경이 되고 있어요. 그래서 초등 시기부터 정확하게 문법에 맞게 말하고 쓰는 습관을 들이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모든 놀이에도 규칙이 있듯이 글쓰기에도 규칙이 있고 이 규칙이 바로 문법이에요. 문법을 잘 알아야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까지 키울 수 있고, 글도 명확히 이해하고 쓸 수 있겠죠. 중학교 국어 교과에는 문법 단원이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초등 시기에 국어 문법 개념을 잘 이해하고 학습해 놓는 것이 필요해서 저도 고민이었는데요.



오늘 NE 능률에서 새로 나온 <달곰한 문해력 초등문법> 시리즈가 있다고 해서 호진이와 함께 풀어보았어요.

<달곰한 문해력 시리즈>는 총 6단계로 세분화되어 나눠져 있어서 해당 학년에 맞춰 활용하기 참 좋아요.



호진이는 초등 4학년이라 달곰한 문해력 초등문법 4단계로 학습해 보았어요. 이번에 새로 나온 신간인 <달곰한 문해력 초등문법>시리즈는 다소 지루하고 딱딱할 수 있는 기존 문법 교재와는 달리 이야기와 그림으로 문법의 원리를 쉽고 재밌게 이해시키면서 학습할 수 있어서 더욱 기대되는 교재였어요.


총 4챕터의 목차로 구성되어 있구요.

1장: 낱말의 문법적 관계 익히기

2장: 문장의 종류 익히기

3장: 문장의 호응 익히기

4장: 문장의 짜임과 바른 우리말 익히기


1장 낱말의 문법적 관계 익히기에서는 문장을 이루는 낱말의 품사를 알고 문장 안에서 관계를 맺어주는 말의 특징을 배워볼 수 있어요. 명사, 대명사, 수사, 동사, 형용사, 관형사와 부사, 가리키는 말에서 이어주는 말까지 익혀봅니다.


먼저, 달곰이와 또곰이 캐릭터의 재밌는 말풍선 대화를 통해 문법 개념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문법 개념 설명과 함께 도식화된 예문을 통해 문법 개념까지 쉽게 이해해 보구요.



명사는 사람이나 사물, 장소의 이름을 나타내는 낱말, 대명사는 사람이나 사물 장소의 이름을 대신 나타내는 낱말이고 수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수량, 순서를 나타내는 말이에요. 또한, 동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로 걷다, 앚다, 보다가 있고 형용사는 사람이나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고맙다, 가볍다, 아름답다 등이 있어요.

그리고 명사의 명이 "이름 명 名" 이고, 대명사의 대는 "대신할 대 代" , 동사의 동은 "움직일 동 動, 형용사의 형은 "모양 형形어 얼굴 용 容 이라고 한자로도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훨씬 이해가 잘 된답니다.


배운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점검해야겠죠? 문법 이해하기 -> 문법 활용하기 -> 쓰면서 문법 익히기 이렇게 3단계로 학습을 하면서 배운 문법을 익히고 학습합니다.

예를 들어 밑줄 친 낱말이 명사, 대명사, 수사 중에 무엇인지 써보기도 하고,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명사, 대명사, 수사를 보기에서 찾아보기도 하구요. 마지막으로 빈칸에 알맞은 낱말을 넣어서 문장을 완성해 보기도 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바로 문제를 풀면서 확인하기 때문에 머리에 쏙쏙 잘 정리되는 거 같아요.^^


이제 문법이 적용된 흥미로운 소재의 다양한 짧은 글을 읽고 실제로 배운 문법이 어떻게 쓰였는지 익혀보는 단계에요. 먼저 글을 읽은 후, 문법이 적용된 문장을 따라 쓰기를 하고 문법을 활용하여 문제도 풀어봅니다. 마지막으로 문법 개념을 적용하여 글쓰기도 해보구요.


호진이도 한글자 한글자 또박또박 따라쓰기도 하구요. 문장도 열심히 만들어 봅니다. 재밌는지 정말 즐겁게 학습하더라구요. 하루 두 장 학습이라 하루 학습량으로도 부담없이 할 수 있어요.

모든 문법 공부가 끝나면 학습하면서 읽은 글의 일부를 다시 따라쓰면서 문법 개념을 정리하고 마무리하는 코너인 글 따라쓰기가 있어요. 복습용으로 딱인 듯 합니다.


NE 능률의 달곰한 문해력 초등 문법 4단계는 초등 중학년의 눈높이에 맞춰서 어렵거나 생소하게 느낄 수 있는 문법을 친절하고 명확하게 이해가 가도록 설명해 주기 때문에 국어 홈스쿨링으로도 활용하기 좋은 교재에요.

단순히 글읽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글을 좀더 구조적으로 꼼꼼히 살펴보면서 기초적인 문해력도 높아지고 이해력도 향상되는 거 같아 체계적인 문법교재로도 손색이 없구요. 문법을 재밌고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글쓰기의 힘을 키우고 싶다면 NE능률의 <달곰한 문해력 초등 문법 4단계>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