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 교과 연계 초등 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ㅣ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1
오현선 지음, 피넛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3월
평점 :
앞으로의 교육은 점차 논술 위주의 서술형 문제 형식도 강화되고 있어서 바쁜 아이들이 교과서와 연계된 필독서도 잘 골라 읽고 또 알게 된 지식을 잘 글로 풀어쓸 수 있도록 글쓰기 연습도 하는 것도 필요한데, 그냥 하려면 막막할 거에요. 그런데, 이런 고민을 위해 24년차 논술 선생님 라온쌤이 어린이 맞춤형 논술 처방을 위한 책을 쓰셨다고 해요. 바로, 체인지업북스의 <책과 신문을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입니다. 초등 생각 키우기에 딱인 책인 듯 해요.

어린이 신문 <교과 연계 초등필독서 48권을 한 권에~ 초등 탄탄논술> 체인지업북스이 책은 바쁜 어린이를 위해 최소한으로 필요한 교과연계 초등필독서 48권을 선별해 담아냈어요. 또한, 책을 쉽게 읽을 수 있게 문학, 철학, 사회, 과학 환경, 역사, 인물 등 총 6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해 놓고, 각 카테고리마다 8권의 필독서를 소개하고 있어요.

또한 책의 초반 부에 교과연계도서에 대해서는 책 제목, 지문이 나오는 교과서 학년 학기 게다가 난이도까지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굳이 책을 순서대로 읽지 않고 목차를 보면서 읽고 싶은 주제를 골라 읽어도 좋을 거 같아요. 저는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이 부분이 참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각 주제별로 문학책을 읽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바로 책을 읽는 것이 아닌 책의 겉표지의 그림과 제목을 먼저 보고, 초반의 등장인물들의 특성을 파악하면서 이야기 전반의 흐름을 따라 주요 사건과 해결을 이해하면서 다 읽은 후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해 보는 것까지 총 10가지로 책읽는 방법순서를 알려주셔서 아이들에게 참 유익할 거 같아요.
초등 5학년 1학기 도덕교과서 교과연계되는 <꽃들에게 희망을>은 호진이가 현재 풀고 있는 문학독해문제집에서도 나와서 아주 재밌게 읽었던 지문인데요. 이렇게 초등 탄탄 논술에서도 읽게 되니 더욱 반가워하면서 잘 읽더라구요.

문학 작품의 장점은 아이들이 흥미롭고 재밌는 이야기 내용에 푹 빠져 쉽게 읽기 좋다는 점에 있는 거 같은데, 그래서인지 호진이도 비문학보다는 문학작품을 현재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초등 탄탄 논술>의 장점은 초등 필독서 소개에 끝나지 않고, 책과 함께 읽을 수 있는 관련된 토막뉴스거리까지 제공해 준다는 점이에요. 소개된 필독서의 핵심 내용과 관련된 뉴스 기사이기 때문에 책의 내용이 실제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면서 자연스럽게 사회 문제의 현상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 다양한 해결방법을 찾아볼 수 있어요.

또한, 제공되는 모든 뉴스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내용이라 어렵지 않고, 또한 기사 속 어휘 설명이 하단에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해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책에 관련된 내용과 연계된 뉴스를 읽고 나면 책 속 질문에 맞춰 글쓰기 연습도 할 수 있어요. 책에 대한 내용이나 기사를 읽은 후 알게 된 내용, 하고 싶은 말 그리고 나만의 생각을 쓰면서 논리적으로 글쓰는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실제 알고 있는 내용을 글로 제대로 전달할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잖아요. 그런 점에서 <초등 탄탄 논술>은 읽기와 쓰기가 합쳐져 사고력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내용이 풍성한 만큼, 책의 두께도 있지만, 내용이 쉽고 재밌어서 금방 술술 읽힐거 같아요.^^

굳이 읽을 책과 뉴스나 신문기사를 찾을 거 없이 <초등 탄탄 논술> 하나면 해결될 수 있어서 정말 편해요. 특히 바쁜 시간으로 효율적으로 독서논술을 하고 싶다면 더욱 추천하고 싶어요.
읽고 생각하고 세상을 연결하는 문제 해결형 사고력 논술 수업을 집에서 시작해 보는 것도 좋겠죠?
독서와 글쓰기를이제 시작해 보려는 초등 중고학년에게도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체인지업북스의 어린이 신문 <초등 탄탄 논술> 호진이도 열심히 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