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지능이 높은 아이는 흔들리지 않는다 - 결국 해내는 아이들이 지키는 8가지 태도
박경미 지음 / 빌리버튼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부터 많이 듣게 된 용어가 바로 "정서 지능"인듯 해요. 정서 지능이란 타인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감정을 잘 이해하고 서로 교감하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이런 정서 지능을 위해 얼마나 아이에게 인성교육을 하는지 되돌아 보게 되더라구요.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 후 본격적으로 학습을 시작하면서 수학과 영어는 꾸준히 하면서 인성 교육도 그만끔 꾸준하게 해주고 있었나 싶었거든요.


내 아이를 제대로 아끼고 사랑하려면 좋은 인성을 물려주도록 노력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내 아이를 믿고 행복하고 빛나는 미래로 아이가 나아가기 위해서 인성교육을 제대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걸까요? 실천적인 방법을 확실히 알려주는 부모실천양육서 빌리버튼의 <정서 지능이 높은 아이는 흔들리지 않는다> 를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총 5챕터로 구성된 이 책에는 인성교육이 중요한 이유와 함께 그 방법을 잘 알려주고 있어요.

1장 - 영어, 수학보다 인성교육이 먼저다

2장- 평생 무기가 되는 인성 덕목

3장- 아이의 시선 끝에는 언제나 부모가 있다.

4장- 사람을 귀하게 여기는 아이로 키우기

5장- 금수저대신 인성수저를 물려준다면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10대 자살율이 세계 1위이자 행복지수는 최하위라고 합니다. 뉴스에서는 자살과 불행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고 청소년의 사건 사고도 끊이지 않고 있구요. 수업 중 선생님에게 폭언하거나, 학교폭력, 왕따, 음주와 약물 등 여러 이슈가 나오고 있어요. 이런 실제 사건의 현장과 현실의 민낯을 본 16년차 현직 경찰관인 저자는 이 모든게 "인성의 부재"에서 비롯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많은 부모가 사랑을 주고 부족함없이 아이를 키우기 때문에 "내 아이는 괜찮을거야."라며 간과하고 작은 일에 감사하고 어려움 앞에서도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인성 교육의 중요성을 잘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인성 교육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녜요. 엄마표 영어로 매일 영어책을 30분씩 읽도록 하는 것 처럼 하루 10분 부모가 직접 인문고전책을 읽어주거나, 아이가 읽도록 하는 것이죠. 그리고 잘할 때만 칭찬하는 것이 아닌, 조건을 정하지 않은 칭찬을 통해 아이에게 "자아 존중감"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와 하루 한번 대화의 시간을 가지고, 우리 가족만 하는 이벤트를 열면서 오랜 기간 차곡차곡 좋은 추억을 쌓는 것도 좋아요.

<정서 지능이 높은 아이는 흔들리지 않는다>에서는 스스로 해내는 아이들이 가진 8가지 인성 덕목을 알려주고 있어요. 효도, 정직, 참을성, 긍정, 겸손, 정신력, 봉사, 용기가 어떻게 아이들의 삶의 무기가 되는지 설명해 주고 효과를 볼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도 자세히 다루고 있지요.

요즘 아이들은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감정표현이 솔직하면서 참을성이 많이 부족해졌어요. "참으면 바보된다"라는 말도 나오면서 당장 싫은 것에 대한 감정을 드러내고 참지않고 쉽게 짜증이나 화를 내죠. 하지만 이 세상을 살다보면 하고 싶은 것만 할 수는 없고, 싫은 것도 참고 해야 할 때가 있죠. 그렇다면 인내하는 능력을 가진 아이는 어떻게 자란 것일까요?


요즘 부모님들은 아이가 무엇을 먹고 싶다고 하면 바로바로 대령하는 거 같아요. 하지만, 바로바로 욕구를 채워주는 대신 지연시켜 참아내는 훈련도 할 줄 알아야 해요. 이를 통해 인내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어요. 또한 부정적인 감정이 생겼을 때도 쉽게 표현하기 보다는 파도같이 밀려드는 나쁜 감정에 휩싸이지 않고, 고요해 질때까지 잠시 기다리는 지혜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아이는 스스로를 통제하는 방법을 터득해 나가는 것이에요.

어릴 때부터 스스로 할 일을 하는 아이,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면서도 자신의 의견을 말할 줄 알고 존중하는 법을 아는 아이들이 있어요. 이 아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정서지능"이 높다는 것이죠. 이제는 수학 영어 등 공부만 잘해서 유능하다고 평가받는 시대가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유연한 사회적 기술,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는 정서적 능력, 올바른 판단력과 긍정적인 대화법,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 해결력등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저 또한 책을 읽으면서 제 행동에 반성도 했고, 아이의 인성교육을 위해 더 신경써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내면이 흔들리지 않는 강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빌리버튼의 실천양육서 <정서 지능이 높은 아이는 흔들리지 않는다> 를 저처럼 초등아이를 둔 부모님들이 꼭 읽을 만한 책으로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