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선택 미션 - 내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는 비법 20가지 ㅣ 열 살부터 시작하는 초등 교양 3
사이토 다카시 지음, 박선정 옮김 / 나무말미 / 2024년 9월
평점 :
인생의 주체는 본인 자신이기에 남이 시키는 대로가 아닌 하고 싶은 대로 스스로 선택하면서 사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정말 중요한 거 같아요. 저도 살면서 때로는 실수도 하고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그리고 그 결정이 옳지 못하다는 걸 그 당시에는 못 깨닫기도 했구요. 결국 인생은 선택의 연속인데 그렇다면 그런 선택의 갈림길에서 좀 더 현명하고 올바르게 선택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선택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에게 해주기가 참 쉽지 않았는데, 교육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사이토 다카시가 낸 열살부터 시작하는 초등교양도서 3권 < 초등 선택미션>을 읽었을 때 호진이에게 꼭 한번 읽혀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자기결정권과 자기주도성을 키워서 주체적인 사람으로 살아갈수 있는 힘을 키우는 20가지 미션은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초등 선택 미션>은 총 3가지 챕터 레벨 3로 나누어 구성되어 있어요.

각각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이 좀 더 올바른지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요. 중요한 내용은 하이라이트 표시까지 되어 있어서 참 좋더라구요. 처음부터 읽어도 되지만, 예시를 보고 자신이 현재 처한 상황에 대한 내용이거나 궁금한 내용을 먼저 읽어도 좋을 거 같아요.

저는 레벨1은 먼저 살펴보았어요. 어떤 일을 해야할 지 고민될 때는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라고 방법을 먼저 제시해주고 있어요. 자기 적성에 맞고 좋아하는 것을 할 때 기분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직업을 선택할 때도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일, 지치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해 줍니다. 만약 내가 이 일을 잘하는 건지 아닌지 모르겠다면, 그냥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하라고도 하고 있어요.
만약 선택지가 너무 많아 고민이 된다면 종이에 써보라고 이야기합니다. 마음이 어딘가 불편하다면, 머릿속의 생각들이 뒤죽박죽 뒤엉켜 있기 때문인데 이는 종이 위에 글을 쓰면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지요.

꿈을 갖고 노력하려 한다면, 이 또한 과정을 노트에 기록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궁금한 것을 기록하면서 하나하나 달성하려고 노력하면 점차 그 꿈에 다가갈 수 있을 거에요.
행동할 때는 곧바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해요. 그리고 실패하면 다시 시작하면 되죠. 자꾸 미루고 고민하기 보다는 일단 선택해서 실행하는 신속함 그게 중요하다고 하는 거 같아요. 물론 빠른 실행이 늘 좋은 결과로 이뤄지지 않기에 실패할 수도 있지만, 그때는 그 방법을 바꾸면 되는 거구요.
"궤도 수정" 이 말처럼 한번 정한 것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추진력도 필요하고 하지만, 언제든 결정한 것을 바꿀수도 있음을 잊지 않는 것 그 게 중요한 거 같아요.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고 결정적 순간에 제대로 선택하는 것을 배운다면 살아가면서 큰 도움이 될 거에요. 스스로 선택하면서 선택을 배우는 초등3학년 시기 아이들이 꼭 한번 읽어봄직한 책으로 너무 좋은 거 같아요. 자기 인생의 목표를 스스로 세우고 필요한 공부 생활태도 습관 등을 익히는 초등 나이에 읽기 좋은 책으로 나무말미의 <초등 선택미션> 을 추천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