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3 - 초등학생을 위한 달콤한 신문 읽기 프로젝트 ㅣ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3
손지연 지음 / 아이스크림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요즘 아이들의 문해력에 대해서 많이들 고민하고 있잖아요. 문해력 격차는 빠르면 초등 1학년때부터 시작된다고 하고 특히 본격적으로 긴 글을 읽기 시작하는 10세 전후의 아이들의 경우 글밥이 많으면 두려움을 느낀다고 해요. 게다가 그 내용이 재밌는 이야기가 아닌 딱딱한 지식성 정보글일 때 그 두려움이 더 커진다고 합니다.
사실 초등시기에 어떤 책을 읽느냐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그림이나 이미지가 가득한 학습만화에만 치우쳐 길들여지게 되면, 생소한 어휘가 가득한 글밥 많은 신문 기사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런 면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여러 분야의 신문기사를 제공하는 어린이신문이야말로 정말 큰 도움이 될거 같아요. 그래서 아이스크림북스에서 초등 문해력 고민을 위해 초등학생을 위한 달콤한 신문읽기 프로젝트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을 출간하였답니다. 벌써 아이스크림신문이 3번째 출간이라니 그 인기가 정말 대단한거 같아요.^^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는 정보가 넘쳐나는 이 시대에 초등 아이들이 꼭 알야야 할 중요한 기사들이 경제, 사회, 사회 과학, 환경 5가지 주제로 나누어 총 100개의 신문기사가 실려 있어요 .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와 지식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쉽고 흥미롭게 재구성했다고 볼 수 있답니다.

특히나 목차에서 를 해놓았기 때문에 중요한 기사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너무 편리했어요.
본격적으로 신문기사를 읽기 전 준비운동같은 단계에요.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어휘를 미리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읽어보면 내용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어요.

이제 본격적으로 신문기사를 읽어봅니다. 한 쪽 분량이라 긴 글의 지문은 사실 아니지만, 정보성 글이기 때문에 읽기에 쉽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한 기사에는 3문단으로 나누어 놓았고, 머리기사가 파란색으로 먼저 씌여져 있기 때문에 훨씬 내용이해가 쉽고 정리도 잘 되는 거 같았어요.
여러 신문기사는 단지 사실을 전달하는 기사 뿐 아니라 기사를 전달하는 저자의 시선까지 담긴 사설기사도 추가로 실려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관점으로 이슈를 바라볼 수 있어요.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볼 때 사고의 폭도 넓어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도 더 깊어질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글을 읽고 난 후, 다양한 독후활동도 바로 해볼 수 있어요. 먼저 간단한 ox 퀴즈로 기사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구요. 기사 속 문장에 사용된 내용 속 알맞은 낱말을 골라보면서 문해력과 어휘력도 키울 수 있어요. 초성 힌트와 설명을 보고 해당되는 어휘를 써보는 문제에서는 어휘를 재밌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생각 쑥쑥은 서술형 독후활동인데 기사를 읽고 난 후 직접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봄으로써 사고력도 키우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도 폭넓게 확장할 수 있답니다. 스스로 글을 써보는 시간을 가져야지만, 읽어본 내용에 대해서 한번더 고민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단계라는 생각이 들어요.

각 주제별 기사 마지막에는 부록처럼 신문 기사에 등장한 한자어와 순 우리말 어휘를 한 장에 잘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말그대로 한눈에 편리하게 볼 수 있어요. 우리말 속 한자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어휘를 잘 이해하는 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호진이는 젤리로 천억원 매출 달성했다는 기사를 매우 흥미롭고 재밌게 읽었어요. 아무래도 자신이 좋아하는 식품에 관한 기사라 그랬던 거 같아요.

더불어, 아이스크림 신문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이 있어서 적어봅니다.
매일 20일 가족과 독서하기
같은 기사를 2~3번 읽기 (한번만 읽어서는 제대로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움)
정기적으로 책의 내용에 대해 가족과 토론해 보기
사설 기사로 생각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관점을 접하며 자신만의 의견도 이야기 해보기
결국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게 답인거 같아요. 질문에 바로 대답하지 못해도, 깊이있는 질문을 받으면 생각할 기회는 제공되는 것이니깐요. 그리고 여러 분야의 기사를 읽으면서 문해력과 어휘력을 키워야 내용을 더 깊이있게 제대로 파악할 수 있구요. 아이들 눈에 흐릿하고 어려웠던 세상이 독서와 토론으로 인해 풍부해진 배경지식과 어휘력, 문해력으로 좀 더 선명하고 분명하게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게 아닌 가 싶어요.

아이스크림북스의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시리즈는 계속 최신이슈와 함께 업데이트된다고 하니 다음 시리즈도 너무 기대됩니다. 초등학생을 위한 문해력, 어휘력을 키우고 싶다면 아이스크림 어린이신문 정말 추천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