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1 - 뱀파이어의 비밀 : 피 ㅣ 국립과천과학관 어린이 과학 시리즈
이혜선 지음, 김완진 그림 / 상상아카데미 / 2024년 6월
평점 :
호진이도 7살부터 국립과천과학관에 주기적을 방문해서 즐겁게 관람하곤 했었어요. 워낙 과학을 좋아하는 호기심 많은 아이라 과학책 독서도 참 좋아하구요. 그러다 상상아카데미 출판사와 국립과천과학관이 함께 기획해서 과학동화책 <사이다> 시리즈를 출간하고 있다는 반가운 사실을 이번에 알게 되었답니다.
이번에 나온 책은 두번째 시리즈로 새로운 공포과학동화책이에요. 국립과천과학관의 과학자들이 전설 속 괴물 '뱀파이어, 키메라, 좀비, 미라'를 소재로 초등과학동화책을 쓰셨다고 해요. 아이들은 무서워하면서도 귀신, 공포, 유령 이런 거 좋아하고 과학도 좋아하잖아요. 이 두 가지가 합쳐졌으니 더욱더 책 속에 푹 빠져 읽을 수 있을 거 같아요.
호진이도 요즘같이 더운 여름 시원하게 더위도 물리칠겸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1> 읽어보았어요.
이번에 출간된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시리즈는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여름방학 때 진행했던 납량특집 전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기획되었다고 해요. 워낙 요즘은 과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잖아요. 이런 아이들에게 재밌고 쉽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좀비, 미라, 뱀파이어의 오싹한 공포이야기 속에 과학 문해력을 높이면서 꼭 알아야할 초등과학지식까지 녹여낸 초등공포 과학동화책이에요.
재밌게 읽다보면 저절로 과학지식까지 쌓일 수 있다니 정말 너무 좋을 거 같아요. 과연 어떤 내용일까요?

<오싹오싹 과학 미스터리> 1권은 뱀파이어를 소재로 하여 그 비밀에 얽힌 과학지식을 알려주고 있어요.총 5챕터로 구성된 챕터북이랍니다.
매 번 이야기의 시작을 만화로 시작하기 때문에 초등 저학년부터 읽기에도 무방하구요. 이어지는 줄글 이야기는 제법 글밥이 있기 때문에 초등 고학년까지 재밌게 읽을 수 있어요.

주인공 유나는 공포물을 좋아하는 여자아이에요. 얼마 전에도 무인 헌책방에서 <꼬꼬마 흡혈귀>라는 책을 사서 읽어볼 정도죠. 그러던 어느날 옆집에 새로운 가족이 이사를 옵니다. 근데 더운 여름인데 온 가족이 검은색 긴팔 후드 티를 입고 있어요. 그 새로운 가족 중에는 유나 또래의 남자아이도 보였는데, 알고보니 유나네 반 전학생이었어요.

검은색 긴팔 후드 티에 유난히 창백할 정도로 하얀 얼굴을 가진 남자이이 "차시후"를 유나는 뱀파이어로 의심하기 시작해요. 유나는 친구 주영이와 함께 시후의 정체를 밝혀내기 위해 계획을 세웁니다.
시후의 모자를 벗겨서 달아나기도 하고, 점심시간만 되면 다른 아이들 도시락의 세 배는 더 큰 도시락을 가지고 사라지는 시후를 쫓아가기도 하고 일부러 시후에게 마늘을 먹여보려고도 해요. 정말 유나의 생각처럼 시후는 뱀파이어가 맞을까요?
유나가 시후의 정체를 거의 밝히려고 할 때쯤 또다른 위기도 찾아오기 때문에 한순간도 책에서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이어져요.
각 챕터의 이야기가 한 편씩 끝날 때는 내용과 관련된 과학토막상식도 질문과 답변의 형식으로 알려줍니다.
실제로 1725년 헝가리에 살던 농부는 돌아가신 아버지가 다시 살아났다는 증거로 부패하지 않은 시신과 시체의 입가에 피가 묻어있었고 죽기 전보다 살이 더 쪄있었다고 이야기했는데, 이 증거를 하나하나 과학적인 상식으로 반박하는 내용이 정말 재밌었어요.

먼저, 부패되지 않은 시신은 헝가리 북부 지역이 매우 추웠기 때문이고, 시체가 살쪄 보이고 입가에 피가 묻은 이유는 사망 직후, 세균이 기체를 뿜어내기 때문에 시체가 빵빵해져서이고, 그러면서 몸 속의 피가 입밖으로 나올 수도 있어서 입가에 피도 묻을 수 있다는 거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뱀파이어는 정말 마늘을 싫어하는지, 왜 사람의 체온은 늘 일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쉽고 재밌게 알려줍니다.
공포물과 과학을 결합한 새로운 장르의 공포과학동화책인 <오싹오싹 과학미스터리> 시리즈는 아이들이 과학과 더욱 쉽게 가까워지고 친밀하게 느끼는데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재밌게 읽을 수 있는 국립과천과학관의 과학동화 오싸오싹 과학미스터리 뱀파이어의 비밀을 초등과학도서로 추천하고 싶어요.^^
다음 2권도 너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