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아인슈타인 1 - 세상을 바꾼 특수상대성이론 뭉치 위대한 과학자 1
송은영 글, 신영우 그림, 김제완 감수 / 뭉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인물철학왕이나 과학토론왕, 사회토론왕을 호진이가 너무 재밌게 봤기 때문에 저는 뭉치출판사 책을 아주 좋아해요. 그런데 뭉치에서 나온 위대한 과학자 시리즈도 있더라구요. 어린이 과학동아에 인기 연재된 과학만화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증을 받은 우수과학도서로도 뽑힌 책인데요. 뭉치 위대한 과학자 시리즈로 책 제목은 < 꿈꾸는 아인슈타인> 총 3권으로 완결된 시리즈물이랍니다.

​20세기 최고의 과학자인 아인슈타인은 일반상대성이론과 특수상대성이론을 발견한 물리학자인데요. 그는 중력, 전자기력, 약한 핵력, 강한 핵력 이 4가지 기본 힘을 하나의 이론으로 통합하고 싶었다고 해요. 그리고 아인슈타인의 통일장이론은 우주의 모든 기본 힘을 하나의 이론으로 통합하는 이론으로 아인슈타인이 발표한 해로부터 올해가 바로 100주년이 된다고 해요.

이렇게 위대한 과학자 아인슈타인의 삶과 과학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과학학습만화 <꿈꾸는 아인슈타인> 중에서 호진이는 1권 세상을 바꾼 특수상대성이론을 읽어보았어요. 제목만 보면 특수상대론이론이라니 정말 어렵겠다 느껴질 용어인데요. 학습만화책으로 펴냈기에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최고로 존경하는 인물은 바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일 겁니다. 그만큼 아인슈타인의 이론으로 구성된 20세기 이후의 세계와 과학은 새로운 장이 열리는 시기이기도 했는데요. 현재에도 많은 과학적 영역에서 아인슈타인의 개념과 이론에 영향을 받고 있기에, 일상생활 곳곳에 아인슈타인이 살아숨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거에요.


예를 들어, 어두운 밤을 밝히는 전기의 40%가 원자력 발전에서 나오는데, 이것은 아인슈타인의 유명한 공식 ‘E=mC² 에서 나온 것이고, 디지털카메라, GPS 네비게이터 역시 아인슈타인의 이론이 있기에 가능했죠.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은 물체가 등속도로 운동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이론이에요. 예를 들어 우주선이 빛의 속도의 절반으로 날고 있고 등속도 운동을 한다면10분 후에도 10일 후에도 광속의 절반의 속도로 계속 움직일 거에요. 하지만 물체의 운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느려지기도 하고, 빨라지기도 한다면 이 특수상대성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기에 더 나아가 아인슈타인은 일반상대성이론까지 발전시킨 것이랍니다.


이런 특수상대성이론의 기초개념과 시공간에서의 상대성 그리고 ‘E=mC²의 법칙 등 초등학생이 이해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일 거에요. 그래서 뭉치의 <꿈꾸는 아인슈타인>에서는 만화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또 중간중간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을 곁들여서 호진이처럼 초등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잘 알려주고 있답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아인슈타인 뿐 아니라 장난꾸러기 투덜이 유신성, 공주병이 있지만 과학을 좋아하는 조은하, 세계 제일의 과학자를 꿈꾸는 중국집 배달부 게슈타포까지 생생하고 특색있는 캐릭터들도 등장하여 함께 아인슈타인 박사님의 머릿속으로 사고 실험을 떠나는 재미난 에피소드가 정말 흥미진진해요.


커다란 열기구를 타고 하늘을 날며 몸무게도 재면서 중력을 이해하기도 하고, 드넓은 우주에 있는 우주정거장으로 날아가 무중력을 체험하는 등 다양한 과학 실험등은 과학 좋아하는 아이들의 몰입을 높여서 책에 더욱 집중하게 만든답니다. ​


각 장이 끝날 때마다 나오는 잘 정리된 과학 이론도 참 마음에 들었어요. 그리고 Q&A 코너에서는 아이들이 읽은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책을 다 읽고 보니, 다음 2권과 3권도 너무 궁금해집니다. 어려운 과학이론을 쉽고 재밌게 과학학습만화로 접근하기 딱 좋은 뭉치 <꿈꾸는 아인슈타인 1권: 세상을 바꾼 특수상대성이론>을 초등학생이 읽기 좋은 과학도서로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