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작 초등 국어 문학 독해 3단계 (3,4학년) - 바른 감상법으로 훈련하는 초등 문학 독해 기본서 초등 빠작 국어
구주영 외 지음 / 동아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빠작 초등국어 3단계는 초등 3~4학년 용으로 호진이가 풀기에 적당한 단계였어요. 일단, 학습계획표를 보면서 한 주동안 풀어야 할 양을 정했어요. 호진이는 매일 하나의 지문을 풀기로 했고 푸는 양은 2장이었답니다. 만약 부득이한 사정으로 그 날 못 풀 경우 다음날 그 챕터만큼 더 푸는 식으로 규칙을 정했어요.


빠작 초등국어 문학 3단계는 동화, 수필, 시, 극 등의 작품이 실려있어서 관련 지문을 읽고 독해문제를 풀어 볼 수있어요. 지문 속 어휘도 따로 정리되어 있고, 한 지문 당 4개의 문제를 풀어볼 수 있기 때문에 많지도 않아요.


구성 요소와 인물 특징 등 지문 분석도 체계적이고 꼼꼼히 해볼 수 있고, 배경 지식을 통해 심도있게 작품 내용을 확장할 수 있답니다. 특히 문학 작품을 감상할 때는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내용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배경 지식 코너가 따로 있는게 참 마음에 들었어요.


독해 뿐 아니라 어휘학습을 위해서 <오늘의 어휘>에서 좀 더 상세히 어휘를 학습할 수 있었어요.

빠작 독해의 좋은 점은 이렇게 큐알코드를 통해 쉽게 지문분석 강의도 들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호진이도 좀더 상세하게 지문을 알고 싶을 때 가끔씩 강의를 듣고는 했답니다.


호진이가 빠작독해 3단계를 풀면서 함께 했던 게 있는데요. 총 3가지입니다.

호진이는 빠작 초등국어를 풀 때마다 지문 속 어휘를 소리내서 읽어보았어요. 저랑 어휘랑 뜻을 함께 읽어보기도 했어요. 그리고 처음 보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는 어휘의 경우는 내가 뜻을 이야기하면 호진이가 그 단어를 말하는 식으로 미니테스트를 간단히 해보기도 했어요.


빠작 문학 독해에서 특히 동화 지문을 호진이가 아주 재밌게 읽으면서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보통 하나의 동화가 3개의 지문 학습량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호진이가 나머지 내용이 호진이가 궁금하다고 하면,함께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다 읽었어요.


겨울방학동안 학습한 거라 시간적으로 더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다 북까페에서 읽기도 했답니다. 만년샤쓰와 송아지가 뚫어준 울타리 구멍 등의 책을 빌려다 보았어요.

글씨를 바르게 쓰지 않고 너무 작게 쓰거나 흘려 써서 알아보기 힘든 경우가 있어서 호진이와 글씨를 바르게 쓰기로 약속했었어요. 글씨를 천천히 쓰고 되도록 크게 또박또박, 그리고 맞춤법도 신경써서 쓰게끔 연습했답니다.


좀 더 크게 또박또박 쓰기를 원하지만, 좀 더 연습해야 할 거 같아요.

빠작 문학교재가 비문학보다 더 쉽고 재밌는 거 같아요. 그래도 비문학 교재도 풀면서 다양한 지문을 접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호진이는 홈스쿨링을 하는 만큼, 국어의 경우 꾸준한 독서와 주 1회 독후활동 그리고 매일 독해문제집풀기로 공부계획을 잡고 있는데요. 빠작 초등국어 문학독해를 통해 독해실력이 한단계 더 성장한 거 같아 기뻐요.

무엇보다 6주차 학습과 완북을 둘 다 성공해서 많은 칭찬을 해주었답니다. 빠작 독해와 함께 꾸준히 독해력을 키워야겠어요. 빠작 독해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