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과학 필독서 45 - 어린이과학동아 창간 편집장이 직접 읽고 추천하는 ㅣ 필독서 시리즈 12
이억주 지음 / 센시오 / 2024년 1월
평점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할 과학 필독서 45권을 한 권에 담은 추천도서 모음집이 이번에 새롭게 나왔어요. 이 책을 쓰신 저자는 어린이 과학동아 창간 편집장을 역임하신 분으로 과학 전문 기관에서 선정하거나, 도서관 추천 그리고 초등과학 교사가 추천한 도서들 중에서 직접 다 읽어보시면서 고르고 골라서 45권 책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과학이라는 게 모든 자연 현상에 대한 호기심에서 출발해서 원리나 법칙을 찾아내고 연구하면서 체계적 이론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잖아요. 어릴 때부터 궁금함과 호기심 가득한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지식을 탐구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도 늘 고민이었어요.

호진이도 곧 과학 과목도 배우게 될 초등 3학년이 되는데, 교과연계되면서도 재밌는 과학책은 어떤게 있을지, 어떤 책으로 추천해 줘야 하나 생각이 많았답니다. 그런데 어찌 이런 부모의 마음을 알았는지 아이들에게 필요한 초등필독서를 골라 줄 수 있는 유익한 길잡이 책이 나와서 너무 좋더라구요. 이 책은 부모님들 뿐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읽어보면서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고르게 하기에도 정말 딱이랍니다.
<초등 과학필독서45>에서는 엄선된 45권의 책을 다시 초등 교과 과정에 맞춰서 <생명, 본질, 질문,융합>이라는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서 책을 소개하고 있어요.
모두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책들로, 앞부분은 초등 저학년 위주로, 뒷부분은 고학년 과정과 연계된 책으로 나와 있답니다. 그리고 각 책 소개 위에는 교과서 어디에 나오는 내용인지 연계되는 단원까지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아이 학년에 맞춰서 책을 골라 읽도록 하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목차를 보니, 제가 아는 책도 있었고 처음 들었던 생소한 책들도 있었어요. 하나의 추천책에 대해서 3~4장 정도의 분량으로 책 추천의 이유나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지만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보기 너무 편했어요.
호진이도 즐겁게 보았던 <신기한 스쿨버스>가 있어서 반가웠어요. 영어로는 매직스쿨버스죠. 과학보다는 영어 목적으로 보여줬던 영상과 책이었어요. 과학을 주제로 하여 가장 많이 팔린 책으로 1억 부 이상 팔린 유명한 인기도서에요. 초등 5학년 1학기, 2학기 6학년 1학기 과학 교과와 연계되어 있네요.

주인공들은 프레즐 선생님이 운전하는 스쿨버스를 타고 달리기도 하고 날기도 하면서 구름도 되고, 잠수함이 되기도 하죠. 마법의 세계에서 과학을 학습하고 현실로 돌아오는데, 마법의 세계에서 학습할 때가 가장 재밌어요.
스쿨버스가 엄청 작아지면서 케이크 속에 들어가서 소금 알갱이가 벽돌처럼 커보이기도 하고, 프레즐 선생님과 함께 과학실험도 직접 해보기도 하죠.
동물, 식물, 물질의 성질, 우주, 생태계, 힘과 운동 등 다양한 과학 관련 주제를 다루면서 무한한 상상력을 펼치면서 재밌게 과학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어서 호진이도 정말 재밌게 봤던 기억이 나네요.
예전에 호진이가 학교 도서관에서 "억울한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를 너무 재밌게 읽어본 적이 있다고 얘기한 적이 있어요. 책 제목이 너무 특이하고 재밌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보니 시리즈책이었네요. <억울한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 또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와 함께 <이유가 있어서 멸종했습니다> 이렇게 총 3권의 시리즈책이고, 여러가지 멸종 동물 도감에 대해서 재밌게 설명해 놓은 책이었어요.

멸종된 동식물의 경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거에요. 예전에는 기후변화나 천재지변이 대부분의 원인이었지만, 요즘은 인간의 무분별한 포획 때문에도 많이 멸종위기에 처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방심해서 멸종, 솜씨가 영 꽝이라서 멸종, 운이 나빠서 멸종된동물 그리고 멸종할 거 같지만 멸종하지 않은 동물도 나와요. 정말 재밌고 신기한 이유들이라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과학책인 듯 합니다.
멸종도 있지만, 진화된 동물도 있잖아요. 멸종과 함께 진화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책이라고 생각해요.
<초등과학필독서45>를 보니 서점이나 도서관에 갔을 때 아이를 위해 책을 빌리기가 훨씬 쉬워질 거 같단 생각이 듭니다. 아이와 함께 어떤 책을 먼저 볼지 고민도 하고, 함께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이야기도 나눌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행복해지네요.^^
초등과학교과와 연계되면서 흥미를 줄 수 있는 과학필독서를 찾으신다면? 센시오출판사의 <초등과학필독서45>가 정말 중요한 길잡이책이 되어줄 거라 확신해요. 저 또한 책장에 꽂아두고 꼼꼼히 살펴보면서 아이의 책 고르기에 꾸준히 도움을 받으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