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세계 명화 그림책 - 고대 라스코 동굴 벽화에서부터 20세기 칸딘스키까지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정상영 지음, 이병용 그림 / 진선아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진이가 이제 곧 초등 3학년이 되는데, 겨울방학 하기 전 주쯤 학교에서 사회랑 미술교과서를 미리 받았더라구요. 두 과목 교과서만 먼저 나눠준 듯 합니다. 오랜만에 초등 미술 교과서를 보니 제가 학교 다닐때 생각도 났어요.^^

호진이랑 가끔 미술전시회도 가고 그러는데, 이렇게 미술책을 살펴보다 보니, 이해하기 쉬운 그림책을 통해서 시대별 미술작품을 알아보는 것도 좋겠다 싶었어요. 그러다 마침 초등학생들이 보기 딱 좋은 초등미술 세계명화책이 있어서 좋은 기회에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바로, 진선아이출판사의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명화 그림책>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 미술책 2단원의 3번째 내용이 <미술작품과 친해지기>에요. 미술가도 알아보고, 작품을 살펴보면서 작품을 소개하는 편지쓰는 부분이 있는데요,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명화 그림책> 속에 반 고흐의 작품과 함께 자세한 설명도 들어있어요. 겨울방학동안 책을 읽어두면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명화 그림책>은 고대 미술부터 르네상스 미술, 인상주의 미술, 20세기 미술까지 시대별로 미술 경향을 알아보고 당시 활동했던 주요 화가와 작품들을 소개한 그림책이에요.


책 크기가 크기 때문에 답답하지 않고 보기 편하게 그림을 감상할 수 있어요. 또한 명화마다 초등학생에 눈높이에 맞춘 쉬운 해설이 함께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좋답니다.

시대별 미술의 순서는 고대 미술 -> 르네상스 미술 -> 바로크 미술과 로코코 미술 -> 계몽주의 미술과 신고전주의 미술 -> 낭만주의 미술 -> 사실주의 미술 -> 인상주의 미술 -> 20세기 미술까지 대표적인 세계명화 작품을 역사의 흐름에 맞춰 살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르네상스 미술을 펼치면, 먼저 간단한 설명과 함께 시대별로 어떻게 르네상스 미술의 흐름이 이어졌는지 그림과 도표를 통해 나와 있어요.

어려운 미술용어로 인해 명화감상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템퍼라, 원근법, 판화, 보색 대비 등 기초적인 미술 용어 대한 지식도 알려주니 그 부분이 너무 좋더라구요.

그 시대를 풍미했던 대표적 유명화가인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보티첼리 등 대표적인 화가들도 따로 정리되어 있네요. 미술사 흐름에 따른 작가들의 작품의 특징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어요.

한 시대가 끝날 때마다 <똑똑해지는 명화 퀴즈>를 통해 책에서 알게 된 내용을 재밌게 복습하고 살펴볼 수 있어서 그 부분도 재밌었답니다.


저와 호진이는 사실주의 미술과 인상주의 미술을 좋아하는데요. 있는 그대로 보고 표현하는 것이 사실주의 미술의 핵심이죠. 밀레의 유명한 대표작 <이삭줍는 사람들> 작품도 나와 있네요.호진이가 잘 아는 고흐의 해바라기도 있고, 클림트의 작품도 있어요.

역사의 흐름과 함께 미술작품을 살펴보니 점더 폭넓은 시각으로 명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되더라구요. 초중고 교과서에 등장하는 유명화가들과 작품들을 보면서 특징들고 비교해 볼 수 있었구요.

20세기에는 새로운 여러 미술 운동이 나타나면서 표현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 다양하고 복잡한 여러가지 미술 경향이 나타난 시기랍니다. 뭉크의 절규도 익숙했고, 또 몬드리안의 작품은 호진이도 잘 아는 작품이었어요.

마지막 페이지에는 세계여러나라에 있는 대표적 미술관들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고 있어요.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이랑 런던 국립미술관에 가보는 세계미술사 투어를 호진이랑 나중에 한번 가보자고 이야기했답니다.^^

이렇게 딱딱할수도 있는 세계미술사와 세계명화를 책 한권으로 쉽고 재밌게 배울 수 있다니 참 좋은 거 같아요.

단편적인 미술지식에서 벗어나 세계 명화의 숲을 볼 수 있는 폭넓은 시각의 눈을 키우고 싶다면? 진선아이의 <한눈에 펼쳐보는 세계명화 그림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