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롱해치의 우리 문화 숨은 그림 찾기
김유신 지음 / 봄나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따라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호진이가 관심을 갖더라구요. 박물관도 다니고 역사책도 읽기도 하는데요, 이번에 숨은 그림찾기를 하면서 우리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서도 재미나게 배울 수있는 <메롱해치의 우리 문화 숨은 그림찾기>책이 있다고 해서 아이가 읽어보았답니다.


해님이 파견한 벼슬아치를 줄여서 "해치"라고 해요. 또다른 이름으로 "해태"라고도 하지요. 메롱해치란 길한 짐승인 서수를 따라서 메롱을 하게 된 한마리의 해치에요. 메롱하는 모습이 되게 귀엽답니다.


이 귀여운 캐릭터 매롱해치와 함께 세시 풍속부터 아름다운 궁궐까지 16꼭지에 있는 다양한 우리 문화를 숨은그림찾기와 함께 배워보는 책이에요.

우리 문화에는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것이 많지만 익숙하지 않거나 잘 모르는 풍속과 용어들도 많아요. 어른인 저에게도 낯선 풍속이나 문화도 있답니다. 그래서 초등 저학년때부터 자랑스런 우리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살펴보는 것이 참 중요한 거 같아요.


<메롱해치의 우리 문화 숨은 그림찾기>는 조상들이 보낸 명절에서부터 세시풍속까지 우리문화를 한양부터 궁궐을 배경으로 16가지 배경으로 재미나게 담아냈어요. 16가지 배경 장면 장면마다 우리 문화와 관련된 열 가지 숨은 그림찾기까지 있어서 놀이처럼 재미나게 읽다보면 저절로 공부가 된답니다.

아이는 이날 서당과 관례, 계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서당은 조선시대 아이들이 다니던 교육기관인데요 지금 아이가 다니는 초등학교와 비슷하다고 하니 아주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더라구요.

서당 곳곳에 메롱해치도 숨어서 장난을 치고 있네요. 주련, 책쾌, 천자문 등 곳곳에 숨은 10가지 숨은 그림도 찾아봅니다.


숨은 그림찾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문화에 대해서 다 자세히 알아볼 있도록 각 16개의 주제마다 다양한 문화에 대해 재미나게 풀어낸 이야기도 읽어볼 수 있어요.

오늘은 아직 아이에게 어려울 수도 있는 용어인 "관혼상제"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어요. 관혼상제란 어른이 되면 치르는 "관례", 남녀가 만나 한 가정을 이루는 "혼례", 돌아가신 분을 떠나 보내는 "상례", 마음을 다해 조상님을 모시는 "제례" 이렇게 4가지로 조선에서는 이 관혼상제를 백성들이 따르도록 했답니다.

하나하나 내용을 읽으면서 새로운 내용도 배우지만, 글만 나열된 것이 아니라 그림이나 지도 등 다양한 이미지와 함께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구어체로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었기 때문에 초등 저학년인 호진이도 쉽게 읽을 수 있었어요.

메롱해치의 우리문화 숨은 그림찾기 책은 특별부록으로 책의 뒷 편에는 메롱해치의 다양한 스티커도 있어서 자유롭게 오려서 사용할 수 있답니다.

또한, 책 속 QR코드를 통해 책 속 연계된 문화에 대한 독서활동지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초등저학년이 우리문화에 대해 재밌게 알아볼 수 있는 재밌는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