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적 공부머리 성장법 - 아이의 기질, 지능, 습관을 알면 공부의 판도가 바뀐다
권혜연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은 공부를 통해 자신을 알아가고 자신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지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는 초등 아이는 자신의 성향에 맞추어 자신만의 방식으로 원하는 것을 이루는 방법을 배워야 하고 이 배움은 아이의 발달을 자극하고 아이의 발달은 또다시 배움을 도와줌으로써 아이의 학습에 선순환을 가져온다는 것이죠.


아이가 자신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도록 도와주고, 아이가 자신을 믿고 도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부모인지 나 스스로에게 묻기 위해서 오늘 이렇게 <후천적 공부머리 성장법>이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는 학습 발달이 시작되는 초등 아이를 둔 부모님이 아이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학습력의 성장을 이끄는데 도움을 주도록 여러가지 조언이 담겨 있어요.

"공부해라!" 라고 이야기하고 안하는 아이에게 비난을 하기 전에, 내 아이가 스스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공부머리가 발달할 수 있는 걸까요?

공부머리 발달 초등이 적기입니다.

아이는 계속 자라나고 있고 아이는 당연히 부족합니다. 성장의 과정에 있는 아이의 단점과 결점이 당연함에도 부모마음이 재촉하고 싶고 걱정하고 있는거죠. 아이의 성적은 공부머리에 의해 좌우되고 타고나는 부분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계발 습득 성장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믿고 기다려줘야 하는 부분도 있는거 같아요.

공부머리를 좌우하는 "지능" 이해하기

아이들의 뇌는 사소성을 가지고 있대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발전하지요. 초등시기에는 이러한 지능이 골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수학이라면 영역별로 흥미있는 부분은 선행이나 심화를, 부족한 부분은 응용수준 문제를 꾸준히 복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든 아이들은 다 다르고, 초등 시기의 아이들이 직접 자신을 평가하여 전략과 목표를 세우기란 어렵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를 잘 관찰하여 아이에게 맞는 목표를 찾고 그 목표에 도달하도록 서로 이끌어줘야 하죠.

공부머리의 토대 "기질" 이해하기

기질이란 외부환경 외부자극에 반사적으로 작동하는 개인의 정서적 반응과 행동 경향성을 말한다고 해요. ​

아이의 기질은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를 바꾸려 하지말고 아이가 감당할 만한 환경으로 바꾸어 주어야 하죠.

아이가 스스로 조절력을 키우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입니다. 학습할 수있는 환경을 만든 후 가족만의 규칙을 세우는 것도 좋아요. 예를 들어 공부시간에는 핸드폰을 만지지 않고 식탁 위에 둔다 이런 식으로요. 그리고 아이의 기질이 드러내는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고 칭찬을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내 아이를 좀 더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서 장점 일기를 작성하는 것도 나와있는데 저도 이 장점 일기를 써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아이을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니깐요.

공부머리를 키우는 "습관"의 힘

​고학년이 될수록 굳어진 학습 습관을 바꾸기가 더 어렵기에 어릴 때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도록 오랜 시간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한데요. 만약 아이가 학습지도를 하면서 저항을 한다면, 포기하거나 좌절하기 보다는 현재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물론 아이가 내 의도를 몰라주면 섭섭하긴 하지만, 부모의 감정을 애써 조절하면서 저항의 시기를 아이에 대한 공감으로 이겨내야 한다는 것이에요. "갑자기 과목이 늘어나니깐, 또는 공부시간이 늘어나니깐 얼마나 힘들겠어" 이런식으로 공감하고 이해하면서 다독거리기. 물론 이 공감이 무조건 아이의 의견을 따르라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해요.

이 책을 읽으면서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큰지 그리고 얼마나 쉽지 않은지를 다시 한번 느꼈어요.

내가 아이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고 무심결에 쉽게 내뱉었을 말들이 생각나니 아이에게 미안함도 느꼈구요.

공부습관은 아이가 할 수있는 정도의 목표를 세워서 성공경험을 자주 해주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시간계획을 아이와 세우고 지켜나가는 과정도 중요하지요.

이 책은 한번 읽은 책은 아닌 거 같아요. 부모교육서로써 여러 번 읽고 생각해 봐야 하는 책이라고 느껴집니다.

각 파트마다 나오는 예시는 너무나 공감이 갔고 각 파트에 대한 습관형성 솔루션은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님께 추천드리고 싶었어요.

더불어 웩슬러 지능검사에 대한 5가지 지표발달 놀이법 소개도 너무나 유익하고 도움이 되는 거 같아요.

부모교육서로써 여러번 읽고 싶은 추천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