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66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세 사람의 이방인.

세 사람의 이방인은 이방인 세 명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작품을 쓴 알베르 카뮈가 생각하는 이방인, 카뮈의 작품을 번역한 김화영이 생각하는 이방인, 마지막으로 수 많은 독자 중 한 사람인 내가 생각하는 이방인인 것이다.

 

 

이 짧지만 강렬한 책을 거제도로 가는 밤의 고속버스에서 읽었다.

침침한 불빛 아래 흔들리는 차 안에서 몇 번을 멈추어 가면서-

그 정적은 물리적인 차량의 흔들림에 의한 것이었고, 또 일부는 글을 읽다 숨을 고르고 생각할 시간이 필요함이었다.

​몇 번을 다시 읽어도 이 작품이 주는 의미가 각기 다르다.

읽을 때마다 동일한 것은 뫼르소의 외침에 전율할 수밖에 없는 그 짜릿함 뿐-

어린 시절 문고판으로 대충 읽어 넘겼다는 사실이 통탄할 만큼 아까운 작품이다.

하긴, 어쩌면 지금의 내 나이에 읽었기 때문에 뫼르소를 더 가깝게 느끼는 것일 수도 있으리라.

 

 

두 번 처음부터 끝까지 이 책을 읽고,

다시 내가 밑줄 그어 발췌하고 싶은 부분을 읽고나서 비로소 드는 생각은 '깨달은 사람'의 고단함이다.

어릴적 되고싶었던 무언가, 혹은 누군가가 되고 난 이후부터의 우리 삶은 어떠한가?

많은 매체나 글들은 무언가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성취의 순간까지만 기록하고 보여준다.

하지만 그 이후에 닥쳐올 하루하루는 개인의 현실이고, 그 하루하루가 모여 인생이 된다. 그래서 인생은 무겁지만 일상은 어이가 없을만큼 가벼운 삶을 살면서 이 책과 같은 책을 만나면 인생에 대한 나의 나태함에 소스라칠 수 밖에 없다.

뫼르소는 이 책에 등장하는 누구보다 엄마를 사랑했을 것이다. 다만, 지나치게 스스로의 마음을 속속들이 알다보니 그 미묘하지만 불편한. 인습에 벗어나는 감정들을 인식하고 있었고 그것을 우매한 사람들에게 들킨 것 뿐-

늘 멀게만 느껴졌던 '실존'이라는 말이 뫼르소를 통해 생명력을 얻었다.

살자.

낯설음을 유지한 채로.

무뎌지지 말자.​

 

 

 

 

​** 나의 독서 후기에 덧붙여 **

 

 

최근에 김화영 역자 버전을 비판하며 아래 기사와 함께 책이 나왔다.

결론만 말하자면 나는 그 강렬한 태양을 아랍인의 칼날에 비친 햇빛으로 현실화하여 뫼르소의 살인이 정당방위라고 해석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하고 싶지 않다.

나는 번역된 글뿐만 아니라 모든 글이 작가의 의도대로 읽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작품은 하나지만, 독자가 100명이면 이 작품은 100개의 다른 이야기로 독자에 의해 재구성된다는 김연수 작가의 말이 기억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래 기사는 좀 불편하다.

나는 김화영이 번역한 이방인을 읽으며 나의 이방인으로서 뫼르소를 받아들이고 이해했기 때문에.

 

 

 

http://m.huffpost.com/kr/entry/5053177?utm_hp_ref=tw

 

기사 링크 참조: <우리가 읽은 '이방인'은 카뮈의 이방인이 아니다>, 허핑턴 포스트

 

 

--> 뫼르소는 강렬한 태양 때문이 아니라 아랍인의 칼날에 비친 햇빛이 위협적이어서 정당방위로 첫 발을 쏜 것이라고 이씨는 주장한다.

"뫼르소가 총을 쏜 가장 큰 이유는 '눈을 찌르는' 칼날 때문인 것이다. 그 번쩍이는 칼을 든 사람은 앞에서 친구(레몽)을 잔인하게 찔렀던 바로 그 위험한 사내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상황, 바로 정당방위인 것이다."(208쪽)

나머지 총알 네 발은 "위장된 도덕, 종교, 권위, 폭력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자유를 향한 무의식적인 발사"(209쪽)라고 말한다.

이씨는 급진적인 주장도 서슴지 않는다. "지금까지 우리가 읽은 '이방인'은 카뮈의 '이방인'이 아니다." 라고. 그가 언급한 "지금까지 우리가 읽은 '이방인'"은 바로 김화영 고려대 명예교수가 번역한 '이방인'을 가리킨다.

 

 

 

 

 

 

 

당연하다.

내가 읽은 이방인은 카뮈의 이방인이 아니다.

하지만 김화영의 이방인도 아니다.

나는 나만의 이방인을 읽었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당신의 이방인을 읽고 만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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