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억의 문법
박민혁 지음 / 에피케 / 2025년 12월
평점 :
😍😍에피케 서평단에 선정되어 제공받은 도서입니다.

<기억의 문법>
최근 유튜브와 방송 ‘인간극장’에서 현실판 로망스로 화제를 모았던 박민혁·국혜민 부부의 이야기 <기억의 문법>은 누적 조회수 1,000만 뷰를 기록하며 많은 이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던 그들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에요.
많은 분이 이 부부를 ‘제자와 결혼한 선생님’이라는 프레임으로 기억하실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책장을 넘기다 보면 이 이야기가 자극적인 가십이 아니라,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만나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대한 진솔한 기록임을 알게 되죠.
저자는 부서졌던 마음, 일터에서의 번아웃, 그리고 그 빈자리를 채워준 사랑과 육아의 일상을 아주 정직하게 고백해요.
‘삶의 흔적이 녹아 있는 기억을 떠올리는 일, 그것의 문법이 있다는 사랑입니다!’
저자는 사랑을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엉망이 된 기억들을 정리하고 삶을 올바르게 세워주는 ‘문법’이라고 말해요.
혼란스러웠던 과거의 상처들이 사랑이라는 규칙을 만나 비로소 ‘의미 있는 문장’으로 완성되는 과정은 읽는 내내 깊은 감동을 주고 있죠.
이 책은 두 사람의 만남에서 멈추지 않아요.
첫 만남의 설렘부터 두 아이와 함께하는 북적이는 오늘까지, 저자는 사랑이 어떻게 한 개인의 삶을 ‘가족’이라는 더 큰 세계로 확장 시키는지 차분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기억의 문법>은 타인의 사생활을 엿보는 재미가 아니라, 나의 삶과 기억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힘이 있는 책이에요.
자극적인 콘텐츠가 쏟아지는 세상 속에서, 조용히 마음을 적시는 ‘진짜 이야기’를 찾고 계신다면 이 책을 꼭 한 번 펼쳐보시길 바라요.
사랑이 어떻게 우리 삶의 오타를 수정하고 아름다운 문장으로 만드는지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