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울한 날에는 쇼핑을 하게 될까 - 베테랑 PD의 쇼핑 심리 에세이
김정수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에 작성하는 지극히 주관적인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홈쇼핑 PD로 입사해 MD와 방콕 주재원을 거쳐 PD팀 리더로 활동한 저자는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결국 사람의 심리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인간의 내면을 고찰하는 다양한 에세이를 쓰고 있다. 이 책은 평소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소비에 대한 궁금증을 저자가 경험을 통해 답을 주고 있다.

저자는 우리가 한번쯤 들었을 법한 심리적 현상을 사용하여 아주 쉽게 설명한다. 홈쇼핑과 관련한 '왜 종료 직전에 주문이 몰릴까'라는 질문에는 FOMO(Fear Of Missing Out) 현상(좋은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을 통해 어떤 기회나 기쁨을 놓칠 가능성을 두려워한다고 말한다. 즉, '나만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왜 나도 모르게 채널을 멈추게 될까'라는 질문에는 칵테일파티 효과(시끄러운 파티장의 소음 속에서도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에 집중하는 현상)를 통해 어떤 것을 선택하고 집중하는 능력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왜 제로칼로리 음료 매출이 올라갈까'라는 질문에는 인지부조화(두 가지 모순되는 인지 요소를 동시에 품게 될 때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나타나는 것)를 통해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콜라를 마시는 것은 모순이라 느꼈을 것이고, 제로 콜라를 마시면 그러한 모순이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소비에 관한 다양한 심리적 현상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있다.

또한 저자는 단순히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에 대한 조언도 마다하지 않는다. 나에게 꼭 필요하면서도 딱 맞는 상품이 타 브랜드에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친숙하고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손쉽게 대표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고 있지는 않은지 한 번쯤 돌아볼 일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하루를 살아가면서 무언가를 필요하게 되고 이를 구매하게 된다. 소비를 통해 삶은 더 풍요로워 지고 행복해지게 된다. 결국은 적절한 소비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닐까? 소비에 대한 사람의 심리를 잘 알고 이를 통해 적절한 소비를 할 수 있다면 조금더 다채로운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