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엑셀 파워 쿼리 - 방대한 실무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강력한 파워 쿼리 기능을 한 권으로! ㅣ 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엑셀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에 작성하는 지극히 주관적인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엑셀은 한글(워드), 파워포인트 등과 마찬가지로 실무상 필수적인 프로그램이다. 처음 엑셀을 사용할 때는 함수와 기능 등이 너무 방대하여 자주 사용하는 함수와 기능을 제외하고는 잘 활용하지 못했다. 엑셀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지인들을 볼 때마다 부러웠으며, 마침 엑셀을 정복하자는 생각이 커져서 여러 책을 알아보고 선택한 나의 첫 엑셀 교과서는 최준선 저자의 <엑셀 바이블> 이었다.
<엑셀 바이블>은 무려 천 페이지에 육박하였기에 첫 페이지를 펼쳐보는 순간 '선택을 잘못한건 아닌가?'하고 걱정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우려와 달리 쉽고 친절한 설명으로 몰입하게 되었고, 실무를 하는데 적당히 필요한 정도를 터득하게 되었다.
그럭저럭 엑셀을 잘 활용하면서 경력을 쌓아가던 중에 방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잘 다루는 것이 일잘러가 되기 위한 조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지금까지 내가 사용한 엑셀은 진짜 엑셀의 일부만 활용했던 것 이었다.
데이터를 다루는 강력한 도구가 바로 파워 커리다. 과거에 만났던 저자의 <엑셀 바이블> 처럼 이 책 또한 쉽고 친절한 설명이 압권이다. 주어진 예제를 저자의 설명대로 단순하게 따라 하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학습이 된다. 매일 일정량을 꾸준히 학습하다보면 나도 모르는 순간에 파워 커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무수히 많은 장점 중에 단 하나만 꼽는다면, 주저하지 않고 "엑셀마스터가 짚어주는 핵심 NOTE"라고 하겠다. 이 부분은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예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핵심 NOTE"를 통해 실력을 더 향상 시킬 수 있다.
이 책과 더불어 저자의 <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최소한의 실무 엑셀>도 함께 읽어 보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챗GPT의 등장으로 엑셀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 졌으며, 엑셀의 최강 전문가인 저자의 노하우를 최대한 흡수하면 누구나 일잘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