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 신선식품 - 소비자기에 용서할 수 없는
가와기시 히로카즈 지음, 서수지 옮김, 최대원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11월
절판




일주일에 적어도 3번 이상은 동네 마트를 갑니다.

간혹 멀리 있는 대형 마트를 가기도 하지요.

제가 선호하는 마트는 재래시장보다는 집에서 가까운 일반중형마트입니다.

작은 슈퍼마켓보다는 다양한 물건들이 많고

특히 채소와 과일코너와 생선, 육류코너가 모두 마련되어 있어서

나름 흡족해 하며 물건을 구매하였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소비자기에 용서할 수 없는 마트신선식품>을 읽으면서

내가 다니는 이 마트의 상태는 어떻지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유심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단락쯤에 '이제는 소비자가 좋은 마트를 구분해야 한다!'의

항목과 비교하면서 보았더니 코너별로 직원이 있었고

직원의 청결상태는 약간 청결했고, 물건은 적당히 비치되고 박스채로 쌓여 있거나

바닥에 직접 내려놓은 상품이 약간 있었습니다.

완전한 조건을 갖추지는 않았지만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거나

불쾌함을 조장하는 환경은 아니었습니다. 다행이죠.



이 책을 일본의 식품관계자가 쓰셨다고 하는데 제가 식품업계에서 일한 건

아니지만 여러모로 우리 나라와 비슷한 느낌이 많습니다.

일본의 전반적인 문화와 우리 나라의 문화가 서로 비슷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식품법에 있어서 우리 나라의 특징을 단락별로 감수해 주셔서

비교하면서 읽다보니 우리 나라 식품법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의식주의 해결에 있어서

'식' - 먹거리 에 있어서는 단순화가 더욱 절실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눈을 속이고 그 속임수에 홀딱 넘어가는

간사한 소비자들 누가 더 나쁘고를 따질 때는 아닌것 같습니다.

이제는 소비자가 진실을 찾으려 애쓰고 진실한 것만을 소비하려고 노력해야만

식품업계와 이 식품을 판매하는 마트들이 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작은 부분이겠지만 저도 조금씩 변해야겠습니다.

마트에서 지져분하면 불만사항을 얘기하고 싼 물건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음을 알고

쉽게 현혹되어 구매하는 일 따위는 하지 않겠습니다.

이외에도 할 일이 너무나도 많겠지요.

하루 아침에 변하지는 않겠지만 결국은 변하리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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