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인사이트 - 기술혁명의 안쪽을 들여다보는 통찰의 시선
임일 지음 / 더메이커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의 산업혁명은 우리 생활방식 전반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왔다. 이러한 이유에서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예측과 전망이 현재를 사는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일 수밖에 없다. 4차 산업혁명의 주된 키워드는 바로 ICT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책들은 4차 산업혁명이 이끈 사회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즉, ICT 융합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방식 형태를 현재의 변화조짐에 비추어 발전적 모습을 쉽게 알 수 있게 해주었다. 하지만 특징을 파악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전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ICT 융합이라는 측면이 우리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그 방향성을 구체화하고, 발전 전망을 예측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 책은 이러한 부분을 본질이라고 언급하고,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끌었던 부분은 기술혁명을 전망하는 데 있어서 가상성과 물리성으로 구분지어 그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기술발전을 예측할 수 있었던 것이다. 가상성이란 정보를 다루는 컴퓨터 속 세상과 같고, 부피와 질량이 없는 특성이 있다. 물리성이란 우리가 현실적으로 생활하는 세상과 같고, 부피와 질량이 있는 특성을 지닌다. 그리고 가상성의 특성은 처리에 들어가는 비용이 0에 수렵하지만, 물리성은 이와 반대로 변형이나 이동 등의 어떤 처리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그 비용이 증가된다는 특성이 있다. 예를 들어, 컴퓨터 속 정보를 복사하거나 수정하는 데 드는 비용은 거의 없다. 100개를 복사하더라도, 그 이상을 복사하더라도 비용은 필요치 않다. 하지만 물리적 물건을 복제하고, 수정하는 데는 그 만큼의 비용이 든다. 그 수가 많다면 비용은 그만큼 계속 늘어난다. 따라서 가상성이 높은 기술은 그 발전 속도도 훨씬 빠르게 진행될 것이지만, 물리성이 높은 기술은 생각보다 발전 속도가 더디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고, 물리적 환경의 변화까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가상성이 높은 기술은 SNS, 핀테크, 인공지능,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등이다. 물리성이 높은 기술은 자율주행자동차나 차세대에너지, 3D프린터기술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이외에도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다음의 새로운 생각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다. 즉, 컴퓨터 프로그래밍 방식에 대해서도 지금의 코딩교육이 진행하는 알고리즘 방식에서 변화가 필요함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즉, 경우의 수를 예측해 코딩하기 보다는 패턴을 인식하도록 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코딩교육의 방향에 대해서도 보다 본질적인 교육내용이 무엇이 되어야 할 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리고 빅데이터 활용에 있어서도 본질적인 고민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다. 단순히 빅데이터를 무조건 활용하기 보다는 빅데이터가 의미 있는 곳을 파악하여 활용하는 것이 경제적 가치가 있는 활용태도일 것이며, 수치의 활용보다는 텍스트를 분석하는 다양한 노력이 더욱 의미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이를 개발하는 개발자의 윤리에 대해서 다시금 깊이 있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의 마지막장을 덮으며 다시금 들었던 생각은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열렬히 강조하고,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는 과학기술발전이라는 것이 과연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늘 긍정적일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었다. 너무나도 모두가 단지 발전을 하려고만 하는 것에 대해 갑자기 무서운 생각마저 들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과학기술발전에 목표를 두다보니 이공계만을 강조하게 되었고, 이에 비해 인문계는 소외되고 대학이나 경제전반에서 사라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과학기술은 반드시 윤리적인 측면이 앞서야 하고, 그 뒤로 기술발전이 뒤따라야할 것인데, 지금의 우리가 생각하는 방향이 맞는지 걱정이 되었다. 발전만을 쫓기보다는 그 본질을 파악하고, 충실히 준비하는 노력이 절실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