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가 궁금해요 - 아기와 함께하는 재미있는 육아 실험 50가지
숀 갤러거 지음, 장정인 옮김, 이지연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아이들의 발달에 맞춘 다양한 실험들을 제시하고 있다. 각각의 실험들을 통해서 영아들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으며, 영아들의 가진 능력이 무한함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발달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반사 능력과 관련된 실험들도 소개되어 있어, 이 책을 통해 부모들이 영아의 발달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저자가 계속 책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영아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지 이 실험 결과를 통해서 나의 아이와 비교하여 나의 아이가 뒤떨어지거나 더 발달했다고 생각하기는 조금 부족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영아 시기는 그 발달 속도의 편차가 엄청나기 때문에 발달을 하나의 기준에만 맞추어 생각하는 것은 영아를 잘못 이해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영아는 그 자체로도 존중받고, 그 대단함을 인정받아야 하므로 이 책을 통해 그러한 부분이 계속 인식되기를 바란다.

이 책의 실험결과 들 중에는 육아에 정보가 될 만한 시험들도 제시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아이의 손에 압력을 주면 입을 벌린다든가 하는 시험결과들을 통해서 밥이나 약을 먹을 때 활용하면 좋은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발바닥을 간지럽혀서 나오는 반사행동을 통해서 아이의 발달적 문제를 체크해 볼 수 있다는 정보도 영아를 키우는 부모에게는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과거에는 영아들을 힘없는 나약한 존재라고만 생각하고, 부모들은 영아를 단지 보호의 대상이나 짐으로만 여겼던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부모들의 사고는 현대까지도 영향을 미쳐 가끔 뉴스를 통해 접하는 영아유기사고나 자녀동반자살 등을 들을 수 있다. 따라서 부모의 영아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노력이 사회적으로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영아도 하나의 생명체로 태어난 주체적인 인간이며, 또한 영아가 가진 능력이 대단함을 부모들에게 인식시켜 부모들이 보다 책임감을 가지고 영아를 대하고, 존중하기를 바랬다. 이러한 인식은 부모가 되기 전에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그래야 부모가 되기 위해 보다 많은 책임감을 기르고 나서야 자녀 출산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무턱대고 아이를 낳아 기르는 시대는 이제 지나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영아를 키우는 부모를 위한 책뿐만이 아니라 예비부모들에게도 읽혀지기를 바란다. 이를 통해 영아 능력에 대한 존중, 소중함을 느끼고 나서야 자신들이 어떤 책임을 가지고 대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서 정말 바람직한 부모들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영아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이 필요한 지금, 시기적절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