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산은 없다 - 2008 대표 에세이
김서령 외 41인 지음 / 에세이스트사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2008년 ‘에세이스트’지에 발표된 글 중에서 작가들이 직접 고른 대표 수필들의 모음집 형식이다. 그동안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읽고 있는 책의 장르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그래서 인지 이때껏 서평을 올릴 때마다 장르를 선택해야 하는 곳에서는 그냥 고민하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았었다. 이 책을 통해 수필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흔히 많이 접하는 소설보다 덜 친숙했던 수필에 대해 전 보다 많은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책의 머리말에는 수필이라는 장르의 특성을 무엇이라 말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다. 수필은 잡식성이라며 수필의 주제나 표현방법, 문체 등에 있어서 제약이 없이 다양함을 특징으로 말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특징을 부각시키는 것이 수필을 대중화 시킬 수 있다고 여기고 있다. 하지만 수필에 대한 생각은 이와 다를 수 있음도 열어 주고 있다. 어떤 이는 수필에는 어떤 어떤 규칙이 있음을 말하는 이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수필을 좀 더 문학의 위치에서 높은 위치에 올려 높고 싶어서 일 것이란다. 하지만 그 모든 것들이 수필이다고 이 책은 포용력있게 아우르고 싶은 듯 했다.

 그럼 수필과 소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수필은 작가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다. 그러니 수필 속 내용들은 실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소설은 누구나 다 알듯이 허구, 즉 상상 속에서 탄생한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수필을 쓴 작가들의 관찰력과 새로운 주제들 그리고 그들의 멋진 표현력에 감탄했다. 머리말을 읽으면서 ‘수필은 잡식성이다’ 라는 말에 의문을 가지고 책을 읽어서 인지 읽는 내내 수필의 잡식성에 매력을 느낄 수 있었다. 책에 등장하는 소재들은 자신의 그림자이기도 하고, 한낱 풀에 관한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또한 그 글을 쓰는 작가 층이 다양하여 그 표현방법도 모두 다르다. 정말 소설을 읽는 듯 느끼게 하는 글도 있었고, 운율있는 시를 포함하는 글도 있었다. 또한 작가가 알게 된 사실들이 적혀져 있어 정보를 함께 공유하게 하기도 하였다. 정말 작가들과 함께 호흡한다는 느낌을 갖게 하였다.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파브르의 곤충기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개미 모두 수필인 것들을 보면 수필 속에 녹아드는 작가의 세심하면서도 뛰어난 관찰력과 표현력이 어떤 것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 주제와 소재의 수필을 읽으면서 일부러 꾸미지 않아도 내가 사는 일상의 소소한 부분들이 얼마나 소중하며 의미 있는 것인지도 깨달을 수 있었다. 정말 이 책을 통해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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