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얼멘토링 - 직장인의 마지막 선택, 리얼멘토와의 만남
김한훈.송진우.김정태 지음 / 에딧더월드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열심히 쳇바퀴를 돌아가며 살아간다. 어제와 오늘이 다르지 않고, 오늘과 내일이 다르지 않는 매일을 똑같이 살아간다. 그러면서 안주하며 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을까?
책 중간에 마크 투웨인의 말이 인용되어 이런 우리를 꾸짖는 듯 했다.
“앞으로 20년 후 당신은 지금껏 한 일보다는 저지르지 않은 일들을 더 후회할 것이다. 그러니 밧줄을 풀고 닻을 올려 안전한 항구를 벗어나 항해를 떠나라. 당신의 돛에 무역풍을 가득 담고 탐험하고 꿈꾸며 그리고 발견하라.” 나의 돛에 무역풍을 가득 담고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정말 멋진 말이다. 어린 시절 꿈꿔왔던 꿈과 열정이 되살아나는 듯하고, 내 인생의 배에 걸린 돛을 살랑사랑 흔들리게 하는 시원한 바람도 느껴지게 한다.
이 책은 이런 우리를 자극시킨다. 이런 우리라 함은 생각만으로도 가슴 뛰게 만드는 꿈과 열정은 있지만 먹고 살기 바쁜 현실 속에서 꾹꾹 눌러 숨겨와야만 했던 우리다.
이 책은 우리로 하여금 꿈과 열정을 비전이란 이름으로 재창조해 내도록 하고, 그것을 위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도록 독려하고 있다. 유명 인사들의 일화를 통해서 혹은 과거 유명한 사건들을 통해서 비전과 목표제시에 대해 재미있게 접근하고, 그냥 스치는 것이 아닌 마음에 다시 새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 중요하게 말하는 부분이 있다. 하나의 비전만을 세우기보다는 자신이 처한 다양한 영역을 생각해보고, 그 안에서의 비전도 생각하라는 것이다. 즉 자신의 영역에서의 자기 관리와 같은 건강적인 측면과 가정이라는 영역에서의 화목한 가정과 같은 비전을 말이다. 사람들은 흔히 어떤 한 꿈에 몰두하게 되면 자기관리에 소홀하거나 가정에 소홀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이 나의 행복과 관련 있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다양한 비전 수립이 나의 진정한 행복에 꼭 필요한 기초가 된다는 것이다. 일례로 대통령이라는 영역에서 위대한 미국을 만드리라는 거대한 비전을 가진 오바마 대통령이 얼마 전 공개한 근육질 상체를 통해 자신의 영역에서도 자기관리가 철저함을 보여주었다.
책의 끄트머리에 윈스턴 처칠이 한 명언이 무척 기억에 남는다. ‘수많은 파도 위에서 단 척의 배가 그 많은 파도를 이기고 헤쳐 나갈 수 있는 것은 배가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고 하였다. 몇 번의 파도도 이기지 못하고 내 배는 그냥 멈춰서 있는 것은 아닐까? 혹은 파도에 여기 저기 흘러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떠다니고 있는 건 아닐까?
더 늦기 전에 책에 제시된 방법에 맞춰 내 비전을 생각해보고,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도 세워보아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