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혼 2 - 오랜 잠에서 깨어날 것인가
김상대.성낙희 지음 / 청울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시절 어느 교수님에게서 꼭 읽어야 할 책 중에 한권으로 논어를 소개받은 적이 있다. 그래서 인지 그 이후에 논어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번에 이 책을 고른 이유도 그 제목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논어는 역시 고전 중에서도 최고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바르게 사는 삶인지 인생의 스승이 되어 주고, 또한 단순미학이란 말처럼 몇 개 안되는 한자들을 이용하여 그 속에 수많은 진리를 내포하고 있어, 그 의미를 해석하는데 진실로 언어의, 사고의 아름다움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예전에 공자의 가르침을 조금이라도 받기 위해서 사람들은 어떤 대가를 치러야 했다는데, 지금의 우리는 이 좋은 가르침들을 거의 거저 배울 수 있다는 것이 그저 고마울 뿐이었다.




책 소개로 들어가자면, 이 책은 논어의 위정편을 다루고 있다.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른 것인가 우리 삶의 가치관을 반성해보고 되짚어 보게 한다. 또한 이 책은 현 시대에 맞게 재구성하여 현대적인 질의응답의 형식을 통해 공자의 가르침을 예리하고 깊게 분석 하였다.

그리고 그 내용과 형식이 독자들로 하여금 쉽고 편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질문과 답의 형식을 사용함으로써 기존 논어에 대한 해석만을 주로 다루는 책들과 달리 작가의 의견이 함께 전달되는 듯 한 생생한 느낌을 준다. 그래서 더더욱 어려운 책이지만 쉽고 친숙하게 느껴졌다.

비록 짧은 글귀들이지만 그 글귀에 세상의 모든 이치가 담겨있는 것이 바로 이 책 '논어의 혼' 일 것이고, 진정한 '논어의 힘'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문의 내용의 구구절절 해석하고 소개하려 하기보다 책의 소제목들만 소개하며 끝내고자 한다. 나 개인적으로는 소제목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고, 크게 와 닿은 부분도 있었기에 이 글을 읽는 분들께도 이렇게 소개하고자 한다.




1.순수한 것은 불꽃만 피고 연기는 나지 않는다.
2.나는 이렇게 삶의 길을 찾았다
- 열다섯에 배움에 뜻을 두다
- 서른에는 자립하다
- 마흔에는 흔들리지 않았다
- 쉰에는 천명을 알게 되었다
- 예순에는 어떤 말도 귀에 거슬리지 않게 되었다
- 일흔에는 멋대로 해도 법도를 넘지 않았다
3. 신은 항상 신선하다
4. 직업이 인생이 아니다
5. 용기는 가장 위대한 정신적 재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