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을 곧게 세운 자, 운명조차 그대를 따르리라 - 율곡 이이·신사임당 편 ㅣ 세계철학전집 5
이이.신사임당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9월
평점 :
내가 가진 것 중에 바꿀 수 있는 것은 오직 마음이다. 마음을 바꾸면, 나와 나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게 가장 와 닿았던 말을 나만의 해석으로 정리해본 것이다. 물론 요즘은 성형수술 등의 방법으로 외적인 것을 쉽게 바꿀 수 있는 시대라고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나를 가장 크게 변화시키는 것은 내 마음이라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가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내 마음이 어떠한 지 책에 나온 여러 가지 구체적 기준들을 가지고 조목조목 반성해볼 수 있었고, 어떻게 해야할 지도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었다. 율곡이이는 사상을 나름 구체화하여 몇 가지 항목들로 구분하여 정리하였기에 더욱 그 사고 과정이 쉬웠다.
이 책은 율곡이이의 대표적 저서 격몽요결, 성학집요, 동호문답의 내용을 토대로 그의 사상과 철학을 짧게 요약하여 정리하고 있다. 고어체가 쓰여 어렵게 읽힐 수 있지만, 짧게 요약되고, 엮은이의 해석과 더불어져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주로 그가 학문을 생각하는 태도, 성인이란 무엇인지,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올바른 신하의 자세 등등에 대한 철학을 짧은 글들을 통해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의 첫 시작은 율곡이이의 어머니인 신사임당의 이야기로부터 시작된다.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왜 이렇게 책이 구성되었는 지 짐작할 수 있을 만큼, 신사임당의 모습이 율곡이이의 사상에 그대로 녹아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신사임당의 교육철학은 자신이 자녀들에게 올바른 본보기가 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더욱 율곡이이에게 그대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신사임당은 준비된 부모의 모습을 갖추고 있었다. 즉, 이미 학문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그 누구보다 마음을 올곧게 하였고, 그 마음가짐을 기초로 자신의 행실을 본보기로 삼아 자녀교육을 하였다. 지금 시대 부모들이 준비 없이 철없는 부모가 되는 현실이나 누구를 위한 교육인지 모를 맹목적인 교육방식과 비교해볼 때, 지금 시대 의미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고, 부모교육의 중요성도 생각해보게 되었다.
나는 이 책을 조직의 리더나 현대의 부모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신사임당과 관련된 내용은 부모들이나 부모가 될 예비 부모들이 꼭 읽어봤으면 좋겠고, 부모로서의 책임감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다. 그리고 율곡이이의 사상들은 조직의 리더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성공적인 조직 운영이란 무엇인지 통찰력 있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결국 단기간의 성과보다는 조직의 근본적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등의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