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의 맛 - 유튜버 자취남이 300명의 집을 가보고 느낀 것들
자취남(정성권)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자취를 한 지 약 6년 정도 되어 간다. 자취를 시작했을 때는 처음으로 혼자 살아야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고, 동시에 나혼자 산다프로그램을 즐겨 봤던 터라 기대감과 행복감도 있었다. 나는 서울 도심지에 위치한 20평대 원룸 오피스텔에 거주한다. 이 오피스텔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보안이 좋다는 점과 시설 인프라가 좋다는 점 때문이었다. 나는 인테리어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있진 않아서 집을 꾸미는 것보다는 그냥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고요함 속에서 지낼 수 있는 것이 좋았다. 퇴근한 후 혼자 고요하게 있는 것이 나에게는 휴식이고 충전이기 때문이다. MBTI 유형 중 전형적인 I형의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I형이라 그런지는 몰라도 집안을 청소하는 것도 좋아하고, 요리를 해 먹는 것도 좋아한다.

이 책이 여타 비슷한 주제의 TV 프로그램들과 다른 점은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형태나 평수의 집을 소개하기 때문에 우리는 집이라는 공간 자체에 관심을 갖게 된다. 여기 책에서 언급한대로 House에 흥미를 갖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은 대다수의 자취하는 사람들의 경제적 사정이 비슷해서인지 몰라도 집이라는 공간 자체는 거의 비슷하다. , 비슷한 형태와 평수의 공간에 사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각자의 성향에 따라 사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에 주목하여 흥미를 갖게 한다. , 공간을 대하는 태도나 삶을 사는 방식이 얼마나 다른 지 알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고, 각자의 주거 스타일 Home에 흥미를 갖게 하였다. 그래서 나 또한 서두에 나의 자취하는 생활 방식을 간단히 소개했다. 책을 읽으면서 모두가 나처럼 사는 것은 아니구나, 나 또한 나의 성향이 반영한 삶을 살고 있구나, 그리고 내가 독특하거나 특별하다는 느낌까지 처음으로 받을 수 있었다. 한번도 내가 특별하거나 독특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는데, 살아가는 방식이 이렇게 다를 수 있구나 생각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가 운영하는 유부트 프로그램을 본 적은 없지만, 책을 통해 그 콘텐츠가 얼마나 매력적일지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한번쯤은 찾아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책에서도 복층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라던지 전세와 월세 등에 대한 좋은 정보들이 제시되어있지만, 유투브 프로그램을 통해 더 도움이 되는 정보도 얻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