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81
제인 오스틴 지음, 박용수 옮김 / 문예출판사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로 봤던 오만과 편견을 글로 다시 접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만약 영화로 먼저 보지 않고 글로 먼저 접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호기심이 들었다. 그 이유는 책을 읽는 내내 영화 속 인물들과 오버랩이 되어 책에 제시된 인물들의 묘사에 완전히 집중하기 보다는 내가 떠올린 영화 속 인물에 단순히 대입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영화가 아니었다면, 묘사 하나하나에 더욱 집중하며 내 머릿 속에서 새로운 인물들을 창조해 나갈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과정은 고전 소설을 읽을 때, 가장 매력적인 순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항상 고전 소설을 읽고 난 다음, 그 감동을 다시 경험하고자 연극이나 영화로 다시 접하게 되면 어느 정도 실망을 할 수밖에 없는 것 또한 사실인 것이다. 이 책 또한, 영화가 너무 유명하고, 영화 속 주인공들이 유명한 이유에서인지 영화와 분리해서 온전히 책을 읽는 것은 많이 어려웠다. 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고전 소설만이 가진 매력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고전 소설의 매력을 한 마디로 명확하게 정리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고전 소설이 쓰였던 당대의 사회적 가치관을 담고 있는 인물들의 표현과 감정이 매우 폭이 깊다고나 할까? 결혼이라는 제도에 있어서도 단순한 고민거리라고 하기 보다는 그 시대가 가지고 있는 결혼에 대한 가치와 이에 대한 깊은 고민이 반영되어 있고, 그런 고민들이 인물들의 표현과 감정에 고스란히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이 책에서는 결혼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시대적 계급 차이와 계급 차이에서 오는 인물들이 느낀 세밀한 감정과 생각 또한 매우 의미있게 다가왔다. 오만함에 대한 인물들의 생각에서 그것을 크게 느낄 수 있었다. 등장인물 다아시는 모든 것을 갖춘 인물로 묘사되며, 다아시의 오만방자한 태도에 대해 샬롯은 부정적으로만 여기기 보다는 오만함이란 어떻게 보면, 다 갖춘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당연한 감정이라고 인정하는 것 또한 나로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보면, 시대를 현명하게 살아가는 것이 샬롯이 아닌 가 싶었다. 시대에 대한 통찰과, 부당하다고 저항하기보다는 적당히 타협하면서 실리를 찾아가며 자신의 행복을 만들어간 샬롯이 가장 인상깊었다. 이 책을 통해 봄 날 행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고전 소설은 항상 진리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