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비대면 말하기 수업 - 온라인 환경에서 말하기가 어려운 당신을 위한
강은하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번에 캐치를 통해 화상으로 기획직무 관련해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했었다.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이라 신속한 답변과 질문이 가능했다. 하지만, 멘토님의 말이 눌리는 등 부작용도 종종 있었다. 실제로 AI면접과 비대면 화상면접으로 취업을 한 친구들은 예기치 못한 일로 인해 떨어지는 요소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했다. 그래서 매우 준비를 철저히해야된다는 말을 전해주었다.



아직 서류를 넣지 않아 면접을 본 적은 없었다. 그러나, 상반기 동안 휴식, 어학, 포폴을 만들고는 하반기에 올인할 사람으로서 꼭 필요하다고 판단해 읽어보기 시작했다. 실수도 나의 실력으로 평가되기 때문이다. 축구 경기의 핵심은 실수를 얼마나 하냐에 결과가 정해진다는 박문성 위원의 말이 있듯이 모든 일이 비슷하다.



거리, 눈맞춤, 말하기, 이미지 브랜딩 등 내가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준다. 방법을 실전에 적용해보며, 상대방에게 보여주고 싶은 나의 '멀티 페르소나'를 온라인 상에서 효율적으로 말하는 법을 배워나갈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온라인 강의, 온라인 회의, 온라인 면접 등 갑작스러운 비대면으로 어려움을 토로한다면 이 책을 펼쳐보도록 하자.



지은아 강은하님은 스피치 관련된 경력이 상당히 많으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원에서 공부를 꾸준히 하였으며, 한국인의 언어구조에 적합한 화술과 화법을 강의하신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기술이 발달해도 의사소통은 없어지지 않는다. 과정은 간결해지지만, 과정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코로나19도 이러한 과정 중 하나라고 보인다. 앞으로는 비대면으로 업무를 하는 경향이 짙어질 것이다. 나의 몸은 경인지역 아래에 있는 지방에 소재하거나, 해외에 있더라도 원활하게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욱 확대되는 비대면으로 '비대면 소통'에 대한 어려움을 가중될 수 밖에 없는 전환기의 시점에 놓여있다. "혹시나 나도..?"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의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필독서라고 생각든다.



책 구성 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은 '보충 자료'이다. 보충 자료를 기반해 나의 발음, 성량, 속도 등을 자가점검해볼 수 있다. 간편한 QR코드로 보충 자료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강사님이 실제 현장에서 보고 느끼고 깨달은 것을 중심으로 '비대면 소통법'의 필수적인 요소들을 살펴볼 수 있다. 나에게 무엇이 문제가 있는지 우선적으로 고민해보는 셀프풀니스가 충분히 가능하다. 다가왔고 더욱 다가올 비대면 소통을 이끌어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비대면 소통은 마치 폴더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변환되는 과정과 같으닌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