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 - 질문이 있는 교실 영화 이야기
지태민 지음 / 이비락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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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아이와 소통을 영화로

 

<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 아이들과의 교감을 통해 영화 감상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책은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고, 과정에서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키울 있도록 돕는다. 특히, 영화 감상 수업의 단계인영화열기’, ‘영화속으로’, ‘영화밖으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소통할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최근 내가 아이들과 함께 영화엘리멘탈 원소에 대한 흥미로운 대화를 이끌어냈다. 과학적인 내용이 풍부했지만, 아이들과 함께 자료를 찾아보며 탐구하는 과정은 매우 즐거웠다. 이러한 체험은 영화 감상을 단순한 관람에서 벗어나, 아이들과의 소통과 발견의 장으로 만들어준다. ‘루카 같은 영화도 통해 편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보다 깊이 있는 교훈을 찾을 있었다. 책의 가장 장점은 영화 감상 나눌 있는 질문과 활동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영화에 대해 제시된 질문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있도록 유도하며, 영화의 시각적, 청각적 요소를 살펴보는 활동은 영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특히, QR코드를 통해 영화 감상을 쉽게 있는 점은 현대적인 접근 방식으로, 아이들과의 활동에 도움이 된다.

나는보리라는 영화는 제목의 의미를 통해 아이들에게 사고의 폭을 넓힐 있는 좋은 예시이다. 제목에서 느껴지는 다의성은 아이들과의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내고, 영화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게 만든다.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영화는,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나누며 공감 능력을 키울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루카에서의 만남에 대한 두려움과 동서독 통일의 역사적 맥락을 연결하는 부분은 영화 감상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사회적 이슈를 고민하는 중요한 과정임을 깨닫게 해준다. 이러한 영화 읽기는 아이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폭넓은 시각을 키우는 기여를 한다.

<어린이를 위한 영화 읽기 수업>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속에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고, 개인의 사고를 확장하는 도움을 주는 책이다. 아이들과 함께 영화 감상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는 모든 교육자와 부모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책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소통하며, 영화라는 매체의 힘을 느껴보는 경험을 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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