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독서 능력을 키워 주는 독서대화
이미숙 지음 / 이비락 / 2021년 12월
평점 :
아이의 독서능력을 키워주는 독서대화/이미숙 지음/도서출판 이비컴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도 도통 책의 흥미를 느끼지 않습니다. 책읽는 것이 좋은 것임을 머리로는 알지만 책을 읽고서 숙제를 끝낸거 마냥 책 다 읽었으니까 놀꺼야 라는 말이 서두르듯 나옵니다.
책을 읽고나서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독서대화책을 읽으며 아이들에게 무조건 쓰라고 강요한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의 독서능력을 키워주는 독서대화는 책을 읽고나서 어떻게 아이와 대화를 해야하는 부담감을 전혀 갖지 않아도 됩니다.
책제목처럼 아이와 엄마가 책을 읽고나서 대화내용이 대본처럼 적혀있어요.
처음에는 오글오글했어요..
제가 아이랑 이런 대화를 할 수 있을지 걱정되더라구요.
하지만 책을 읽어나가면서 자신감도 생기고 평소 아이와 읽었던 동화책내용을 떠올리며 시도해보았으면 하는 페이지를 접어놓고 제가 점점 흥미가 생기더라구요.
책을 읽으며 책속의 보물을 찾는 페이지는 책을 읽고 지나치기 쉬운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요약하여 재구성하거나 책 속 등장인물이 어떤 사람인지, 이야기가 주는 감동, 본받고 싶은 사람과 이유에 대해서 콕! 짚어줍니다.
그러니 책을 읽고 머리에 콕콕 박히는 질문들로 재구성하는 재미와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독서감상문 한편을 뚝딱할 수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해보았더니 아이들이 이렇게 수다쟁이였나 싶더라구요.
자신들이 마치 동화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말을 쏟아내고, 자신이 주인공의 대변인처럼 주인공을 옹호하다가 비난하다가..
분위기가 화기애애하고 책을 읽으며 아이들과 오랜만에 웃음꽃이 피었어요.
독서대화는 아이 스스로 책 속의 보물을 캐내게 한다라는 글처럼 정말 보물을 캔 기분이에요.
읽기 싫어하는 책을 이제는 오늘은 어떤 책을 읽고 같이 보물캐기를 할지 재미가 들린 아이들을 보며 제가 더 흐뭇한거 있죠?
그리고 책의 마지막 장에 써있는 글..
제 마음 속에 저장합니다.
“부모가 책 읽는 것을 자주 본 아이는 자연스럽게 책을 가까이 하게 된다”
애들이 엄마 핸드폰 해? 라는 물음에..
엄마는 핸드폰하면서 우리는 못하게 한다는 말을 들으며 반성합니다.
이제는 책 읽는 모범적인 엄마의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이죠.
독서대화 책을 읽고 아이들이 책을 숙제가 아닌 재미로서 책을 읽으며 엄마와 함께 책을 통한 대화로 책을 읽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게 되어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