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피할 수 없는 메타버스 성교육 - 챗GPT와 메타버스 시대에 맞는 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메타버스 성교육
김민영.이석원 지음 / 라온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이제는 피할 수 없는 메타버스 성교육

- 챗GPT와 메타버스 시대에 맞는 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저자 김민영 이석원

출판 라온북

발행 2023.6.5.

보건교사의 수업으로, 밍숭맹숭한 영상물로, 호탕함으로 무장하여 당당하게 궁금해하라는 유명 강사의 교육 등으로 성교육을 받은 우리 세대는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은 것일까? 20세기의 가치관과 보편적이라 여겼던 정서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였고 성교육 또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한 가운데 다양한 갈래의 교육법으로 무장하였다.

챗GPT와 메타버스가 교육의 흐름에 도입이 되고 ‘성교육이 당연한 문화’로 만들자는 자주스쿨 김민영, 이석원 대표는 이러한 시류에 성교육을 접목하여 현재를 살아가는 미래세대를 위한 성교육 지침서를 발간하였다.

현장에서 성교육을 하며 디지털 세상의 흐름이 더 빠르면 빨라졌지

멈출 수 없다는 것을 피부로 느꼈다.

이제 사람들은 영상을 가로가 아닌 세로 ‘숏폼’을 통해 순식간에 접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언제, 어디서나, 심지어 집안 방구석에서도

끝없이 성표현물과 성폭력에 노출되고 있다.

자극적인 영상물이 흔해진 현재를 살아가는 요즘 부모들이 연령과 관계없이 아이들을 양육하며 걱정하는 부분이 아닐까 공감한다. 저자는 인용을 통해 메타버스는 특정 영역이 아니라 디지털의 일상화 개념으로 사용된다고 설명하며 쳇GPT는 메타버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다루고 활용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평하고 있다.

책에서는 메타버스에서 일어나는 성문제(희롱 및 폭력)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지만 메타버스를 자녀와의 소통 창구로 어떻게 활용하고 교육적으로 접근해야 할지에 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다. 로블록스, 제페토 등 메타버스 세계관에 익숙한 알파세대들에게 20세기의 교육적 가치를 주입식으로 교육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아이들이 다루고 있는 디지털 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꾸준한 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모든 교육의 우선 조건이라고 한다. 책의 제목에서는 메타버스 등 디지털화 되어 가는 세상의 변화를 부각시키는 듯하지만 양육자와 교육자가 갖춰야 할 성교육에 관한 가치와 방향성에 관한 이야기를 더욱 많이 담아내고 있다.

성교육은 가치관 교육이다.

성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위한 공부’다

모든 중심은 가정이다.

부모 세대가 받았던 생물학적 접근의 1회성 교육이 아닌 저자가 제시하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성교육 로드맵은 성교육의 전체 흐름과 틀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성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기 시작한 양육자와 교육자들이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례를 접하고 어떤 형태의 교육이 필요하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좀 더 본질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이들이 필독하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