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아 - 2024년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도서,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도토리숲 문고 9
존 조 지음, 오승민 그림, 김선희 옮김 / 도토리숲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문제아

저자 존 조

그림 오승민

역자 김선희

출판 도토리숲

발행 2023.6.8.

한국계 할리우드 영화배우라고 알려진 책의 저자 존 조. 언제였나 기억이 흐릿하지만 미드에서 전형적인 동양인 연기가 아닌 자연스레 동화된 멋진 모습으로 기억되는 배우이다. 초등학생 때 미국 이민 붐 같은 것이 있었는데 나와 같은 반이었던 여학생도 미국으로 이민을 갔었다. 얼마 뒤 학교로 우리가 그립다는 절절한 편지를 보내오고 선생님이 읽어 주는 내용에 다 같이 울었던 기억도 있다.

그의 책을 읽으며 우리는 여기서 이렇게, 너희는 거기서 그렇게 자랐구나... 어렴풋이 미국 이민 2세대로서 결코 평안하지 많은 않았을 여정을 마주하고 들여게 보게 된다. 어디에서 삶을 이어가든 이야기는 계속 흐르고 그것을 관통하는 삶의 줄기는 비슷함을 공감하게 되는 것에서 이야기가 가진 힘을 느끼게 된다. 자신이 나고 자란 곳을 떠나는데 어떤 것들이 영향을 주었을까.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모호한 안개처럼 흩뿌려진 희미한 희망을 따라 떠난 것일까.

저자의 자전적 경험을 바탕으로 씌였다는 이야기는 이민 2세대이자 6학년 주인공 소년 조던과 그의 부모님, 누나, 영어를 하지 못하는 할아버지와 LA에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리고 LA 폭동이 일어나기 전의 상황과 폭동으로 이어져 주인공 가족이 그 중심에 휘말리며 고단했으나 평범했던 일상이 뒤집히며 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비극을 정면으로 마주하게 된다.

“아빠가 말한 대로, 우리는 너희에게 더 나은 삶을 주려고 왔어.

하지만 우리 정말로 잘하고 있는 걸까?

너는 무척 힘이 드는 것 같아. 내가 너희에게 실수를 한 건지 걱정스럽구나.

그런데다가 문득 그 소식을 들었지. 오늘 일어난 로드니 킹과 관련된

사건 그리고 폭동을 보았어.

내가 정말 여기에서 왜 이러고 있는 거지?

내가 너한테 심하게 대한 건……

그건 우리가 선택한 이곳이 최선이라고 믿고 싶었기 때문이야.

우리가 이겨 내면 넌 여기에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어. 미안하구나, 이따금 못난 행동을 해서. 난 좋은 아빠가 되는 법을 배운 적이 없거든.”

더 나은 삶을 찾아 떠난 곳은 아무런 댓가 없이 그것을 내어 주지 않았다. 이야기의 후반부에 등장하는 조던의 아버지의 대사는 비록 이민을 떠난 것은 아니지만 세상 대부분의 부모의 본능을 대변해 주는 듯하다. LA 폭동 사건은 조던의 가족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을까. 여기에는 없고 그곳에는 있는 것을 찾아 떠난 조던의 가족들의 안녕을 바래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