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 라이더의 심장을 울리는 모터바이크 메커니즘 해설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이치카와 가쓰히코 지음, 조정호 감수, 김정환 옮김 / 보누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

- 라이더의 심장을 울리는 모터바이크 메커니즘 해설

저자 이치카와 가쓰히코

역자 김정환

출판 보누스

발행 2023.6.15.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전문 작가 겸 칼럼니스트인 이치카와 가쓰히코의 책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는 책에 달린 부제처럼 라이더라면 관심을 가지고 볼 만한 신간이다.

저자는 모터사이클을 온몸을 써서 운전하므로 일체감을 강하게 느낄 수 있으며 자신의 신체 기능이 확장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켜 기쁨을 준다고 설명한다. 토니 스타크가 아이언맨 슈트를 입었을 때 느끼는 그런 감정이 아닐까 싶다. 무릇 슈퍼히어로라면 자신의 무기를 잘 다루는 법. 토니가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는 것 또한 그것의 연장일터, 라이더들의 심장이 활활 타오르게 하기 위해 나와 한 몸이 되어 최대치 역량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모터사이클의 구조를 잘 아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는데 방점이 찍힌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는 엔진의 구조, 엔진 주변의 구조, 구동 시스템의 구조, 차체의 구조, 바퀴 주변의 구조, 안전과 친환경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모터사이클이 어떤 원리에 의해 움직이고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떤 것들로 구성되었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초등 고학년즈음 되어가면 아이들은 가지고 노는 놀이에서 한 단계 진화해 사물과 대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어떤 원리에 의해 실행되고 구동되는지 대상을 또 다른 차원에서 바라보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특히 움직이는 것에 관심이 많은 우리 아이의 경우 인과관계를 풀어 보려는 시도와 호기심이 증폭하여 항상 원리를 이해하는 것에 목말라 한다. 책보다는 영상을 통해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결하고는 있으나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 활자화되어 있는 도서로 접근하는 것이 검증되지 않은 정보로 현혹하는 영상물에 비해 훨씬 안정적인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원리를 알고 적용되는 기술의 이해를 통해 좀더 모터사이클을 잘 다루려는 마니아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것에 관한 관심이 많은 이들이 읽어보면 좋은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