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기적을 부르는 나이 - 발간 10주년 기념 개정판
박미자 지음 / 들녘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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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중학생, 기적을 부르는 나이(10주년 기념 개정판)

저자 박미자

출판 들녘

발행 2023.3.2.

어른들을 위한 ‘WHY’ 책이 있다면 아마도 박미자 선생님의 이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아이 왜 그럴까에 관한 답이 그야말로 정확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듯이 초등학생도 고등학생도 아닌 아들셋 있는 집 둘째 같은 ‘중학생’을 샅샅히 그리고 낱낱이 분석하여 이해하고 가장 가까운 곳에서 돕고 싶은 이들에게는 그저 바이블과 같은 책입니다.

중학생 아이 키우기가 어려운 이유는,

아이가 중학생이 될 때까지 서로를 존중하며 돕고 성장하는 것을

우리 어른들이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모든 것이 서툴고 어렵습니다.

청소년기의 특징을 이해하는데는 단순히 행동과 정서 특징 뿐 아니라 이 시기 뇌 발달과 신체발달, 정서발달에 관한 지식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특히 가장 예민하고 민감하게 반응하고 드러나는 신체와 정서의 발달을 이해하는데는 청소년시기에 폭발적으로 발달하는 뇌의 발달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그 이해의 폭이 확장될 수 없을 것입니다.

청소년들의 뇌가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성장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밝혀지면서 청소년들의 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학생 시기인 13세부터 15세까지의 뇌는 가장 복잡하고 가장 활발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뇌과학자들은 이 시기를 ‘제2의 탄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책에서는 뇌 과학적 관점과 그에 따라 파생되는 특질에 관한 상세한 변화와 새로운 성장 과정을 마주한 아이들의 현상을 세밀화를 그려내듯 독자를 이끌어 어째서 “얘는 왜 이럴까에 대한 의문은 나는 안그랬어.”라는 단순 공식 대입으로는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없음을 조언합니다. 우리가 거쳐왔다고 모든 것을 다 이해할 수도 경험했을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부모 세대와의 다른 환경은 지금의 세대를 바라보는 관점 또한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이토록 구구절절한 스토리를 가진 아이들과 어떻게 소통할 것이며 무엇이 아이들을 정서적,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라게 하며 그들의 보호자인 부모는 어떤 태도와 품위를 가져야 하는지에 관해 구체적이고 실제 적용 가능한 코칭을 통해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아이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은 부모의 직업이나 출신 학교가 아닙니다.

명문대를 나온 부모,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을 가진 부모라 할지라도

부모 스스로 삶에 대한 자부심이나 행복감이 없이 아이에게 부정적인 말만 던진다면

아이는 앞으로의 삶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자녀 교육은 부모가 행복하게 사는 모습이라는 어느 학자의 말을 떠올리게 합니다. 저자 또한 같은 맥락의 이야기를 하고 있지요. 책을 덮으며 든 생각은 이렇게 복잡하고, 엄청난 성장을 하는 이 시기의 아이들을 학교와 학원만을 돌며 입시를 위한 교육에만 몰두하게 하며 자라게 하는 것이 정상이 아님을 다시 한번 더 느끼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부모로서 마음이 무거워지는 한편, 아이들의 바른 성장을 위해 수십 년간 노력해 온 저자와 같은 선생님이 존재함이 감사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한 뼘 더 성장하기 위한 꼭 필요한 필독서로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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