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더 따뜻한 오늘을 만들어요 - 매일 작은 실천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어린이 운동가 12명의 실제 이야기 피카 인물 그림책 1
롤 커비 지음, 야스 이마무라 그림, 손성화 옮김, 마이클 플랫 추천 / FIKAJUNIOR(피카주니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어제보다 더 따뜻한 오늘을 만들어요

- 매일 작은 실천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어린이 운동가 12명의 실제 이야기

저자 롤 커비

그림 야스 이마무라

역자 손성화

출판 피카주니어(FIKA JUNIOR)

출간 2023.1.20.

스페인의 산 조르디 초등학교 학생들,

프랑스의 마리아스트리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크리스토퍼와 리스,

필리핀의 케즈,

터키의 셀린,

시리아의 모하마드,

미국의 허배너와 케이티,

독일의 엘레나,

오스트레일리아의 윈터,

영국에 사는 에밀리,

중국의 위추.

이들은 모두 아직 어린 나이의 소년과 소녀들입니다. 하지만 이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이타적 관점과 안목은 어른과 다르지 않으며 자신들의 가치를 실현을 위한 실행력 또한 연령대를 훌쩍 뛰어 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려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 친환경적 사고를 통해 그것이 가지는 의미를 널리 퍼트려 죽어가는 것을 살리고, 절망을 희망으로, 훼손을 복구로 바꾸어 놓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내가 가진 신념을 통해 곳곳에 공동체를 위협하는 정의롭지 않은 무언가에 대항해 본 경험이 거의 없는 나는 어린 소년과 소녀들의 이야기를 보며 각성하고 변화에 관한 영감을 얻습니다. 영국 출신의 작가이자 초등교사로 일하고 있는 ‘어제보다 더 따뜻한 오늘을 만들어요’의 저자 롤 커비는 세상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꿔 나가려는 모든 사람을 위해 이 책의 글을 지었다고 합니다.

세상의 모든 운동가들 모여라!

안녕, 나는 마이클이라고 해.

11살 때부터 나는 굶주린 어린이들을 돕기 시작했어.

내가 운영하는 제과 회사와 비영리 단체를 통해 수천 개의 컵케이크와

수천끼의 식사를 무료로 제공해 오고 있지.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계에는 몇 가지 큰 문제들이 있어.

그걸 알게 되면 겁이 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수도 있어.

하지만 사람들이 매일 각자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하나씩 풀어 나가면 돼.

- 마이클 플랫/먹거리 정의 운동가, ‘마이클의 디저트’ 창업자

멋진 연설과도 같은 마이클 플랫의 메시지로 시작하는 책은 위에 소개된 것처럼 각 국에 사는 아이들이 자신들이 속한 공동체 안에서 부조리와 불합리, 불평등, 차별, 빈곤, 질병에 처한 이들과 함께 하며 내가 먼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몰두하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실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초등 고학년이 된 아이에게 우리 가정의 공동체 중 한 명인 너 또한 이제 집안에서 네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 맡아서 해볼 것을 제안하였고 아이는 기쁘게 받아들여 택배를 정리하는 일, 자기 주변을 정리하는 일, 가족들의 커피를 뽑아 주는 일 등을 대가 없이 구성원의 일부로서 신나게 수행하고 있지요. 이제 그것은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혀 익숙해져 있습니다. 책에서 영감을 얻었듯 우리가 속한 사회에서 댓가를 바라지 않고 구성원의 하나로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도움과 변화가 필요한 일을 찾아 조금이라도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능동적으로 활기찬 희망과 위로의 메신저가 되어 세상 곳곳에서 멋지게 자라고 있는 아이들을 응원합니다. 문제풀이 기계로 키워지는 것이 아닌가 걱정스런 우리나라의 아이들도 또 다른 희망과 그것을 널리 퍼트릴줄 아는 구성원으로 자라길 희망해 보게 하는 멋진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